기차 할머니 중앙문고 45
파울 마르 지음, 유혜자 옮김, 프란츠 비트캄프 그림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차 할머니’를 읽고

 

나는 아직도 기차여행에 대한 낭만과 꿈을 버리지 않고 있다. 기차여행을 꿈꾸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혼자서 가본 적이 없다. 두려움 때문이다. 혼자서 어떻게 간단 말인가 하는 걱정. 그러고보면 나홀로 배낭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보면 참 대단하다고 여기지 않을 수 없다. 나는 고작 기차여행도 못가는데. 여기에 나오는 2학년짜리 아이도 홀로 여행을 떠나건만. 하긴 시대가 시대니만큼 마음놓고 다닐 수가 없으니 원. 핑계 아닌

핑계다.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부산으로 떠났던 기차여행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이 책을 읽으며 갑자기 그 여행 생각이 난다. 때는 바야흐로 가을이 오고 있으니 기차여행을 한번 계획해보고도 싶다.

 

소년은 방학을 맞이하였다. 그래서 어디론가 떠나고 싶었다. 그런데 엄마 아빠가 바빠서 함께 갈 수 가  없다. 소년은 혼자 기차여행을 하기로 했다. 친척집으로 놀러 가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 어려서 혼자 기차를 타고 가기에는 무리였다. 하지만 누군가 내릴 역만 가르쳐주면 되었다. 소년은 마침내 기차를 탄다. 엄마가 역까지 데려다 주었다. 마음에 드는 사람들은 전부 소년이 가는 곳까지 가지 않았다. 마음에 안 드는 할머니가 마침 소년이 내릴 역에서 내린다고 해서 옆자리에 앉는다. 소년은 포기를 했다. 즐거운 기차여행이 되기는 다 틀렸다고. 하지만 소년의 짐작은 진짜 틀렸다. 그 할머니는 재미있는 할머니였다. 그 할머니에게 옛날 얘기도 듣고 함께 게임도 하고 하다보니 벌써 정차할 역에 다다랐다. 할머니가 처음에 내준 퀴즈의 답을 가르쳐 주었다. 소년이 할머니에게 주었지만 소년에게 그대로 남아있는 것은? 할머니는 소년의 손이 답이라고 가르쳐준다. 소년은 돌아가는 길에도 또 할머니 같은 분을 만나고 싶다고 한다. 

 

어린아이와 할머니. 누가 봐도 세대차이가 날 것 같다. 애들도 연세가 높으신 분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직접 얘기를 해보지도 않고 지레짐작으로 재미없을 거라고 생각을 한다. 그런데 아닌 것이다. 오히려 나이 드신 분들은 지혜가 더 많다. 살아오신 연륜이 있기 때문에 삶에 대해서는 지혜가 돋보인다. 젊은이들은 따라 갈 수 가 없다. 아이들을 할머니가 봐 주시면 아이들은 더 재미나게 논다. 우리 아이만 해도 그렇다. 엄마와 있으면 심심해하는데 할머니랑 있으면 웃음소리가 높다. 재밌고 즐거워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할머니들이 아이들을 더 잘 보시는 것이다. 옛날에 자식이 많은 거에 비하면  요즘은 많지 도 않은 것이다. 그러니 할머니들이 아이들을 잘 보시는 건 당연하다. 노하우가 많으실 게 뻔하다. 그런데 나이 드셨다고 할머니랑 노는 게 재미없을 거라 여기는 건 잘못된 생각이다. 발랄하고 기발하고 유머 있고 재치 있는 그런 놀이를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가 있는 것이다. 특히 옛날 얘기는 책보다도 더 재미있다. 아무래도 핵가족이 되고 조부모랑 함께 사는 시간이 적다보니까 소년처럼 생각할 수도 있다. 많은 가족들이 자주 만남의 시간을 갖는 것도 아이들을 위해서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