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 학교 할머니 선생님 중앙문고 37
송재찬 지음, 한수진 그림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1년 4월
평점 :
품절


 

‘골목학교 할머니 선생님’을 읽고

 

이름이 호랑이인 아이가 감나무집으로 새로 이사를 왔다. 이사 와서 만난 여자애가 이민을 간다며 키우라고 주고 간 강아지가 진돗개. 그 진돗개를 좋아한다. 그런데 그 강아지를 잃어버린다. 그래서 괜히 옆집 친구를 의심하며 싸워댄다. 어느날 학교 교장선생니한테 강아지 선물을 받는다. 그래서 그 오해가 풀린다.

 

골목에는 슈퍼를 하는 할머니 한분이 사신다. 그 할머니는 아이들에게 잘해주시기로 소문이 났다. 그래서 아이들이 전부 좋아한다. 호랑이도 그 할머니네 집에 들어가 봤다. 강아지들이 많았다 .그런데 그 가운데 자기가 잃어버린 진돗개도 있었다. 하지만 할머니가 너무 그 개를 사랑하시는 것 같아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 대신 할머니네 자주 들러서 강아지들을 돌봐주고 할머니네서 숙제도 하고 놀기도 한다. 그래서 그 할머니네는 아이들 사이에서 골목학교 할머니 선생님이라고 임명도 되었다.

 

그 마을에 새로운 마트가 생기면서 작은 동네 슈퍼들는 문을 닫았다. 할머니네 슈퍼도 그래야할 위기에 놓였지만 아이들이 슈퍼살리기에 나서서 할머니 슈퍼를 지킨다. 호랑이 가족들은 참 따뜻하다. 정이 많다. 할머니가 아프셨을 때 달려가서 도와주었다. 아이들도 다 착하다. 직접 발로 뛰어 할머니 슈퍼 살리기에 힘을 모은다.

 

호랑이는 속도 깊다. 할머니에게 그렇게 애타게 찾던 자기 진돗개 얘기를 안 하고 참았으니 말이다. 엄마에게도 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입도 무겁다. 기분 좋은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좋다. 이런 글을 읽으면 가슴이 따뜻하고 훈훈해진다. 삭막해지는 이야기가 아니라서 좋았다. 우리 동네 슈퍼가 생각난다. 스티커를 받아 붙이는 재미로 자꾸 그 슈퍼에 갈 때가 있다. 할머니 선생님은 안 계시지만 단골슈퍼가 내게도  있다는 것이 새삼 고맙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