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100쇄 기념 양장본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나쁜 어린이표'를 읽고  


건우는 평범한 학생이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학교에서는 나쁜 어린이표를 잘 받는다. 그래서 속상하다. 나쁜 어린이표를 받는 학생은 대부분 또 정해져 있다. 그것이 또 기분 나쁘다. 학교에서 마침 반장 선거를 했는데 건우는 또 떨어졌다. 반장이 되면 뭔가 중요한 인물이 된 것 같아 보여서 되고 싶었는데 안됐다. 게다가 건우는 생각대로 착한 어린이표를 받지 못한다. 일부러 노력을 해도 되지 않는다. 실수를 자주 하게 되면서 나쁜 어린이표를 자꾸 받게 된다. 그럴 때마다 전후 사정 안 보고 표를 주는 선생님이 미워서 건우는 노트 한켠에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든다. 그것으로 위안을 받기도 한다. 반장인 아이는 나쁜 어린이표를 하나 받고서 엄마에게 혼날까봐 전전긍긍한다. 과학경시대회에 나가게 된 건우. 한명이 모자라는데 건우가 용기를 내어 나가겠다고 자청을 한 것이다. 과학에는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 아빠의 용돈을 털어서 과학상자도 샀다. 그리고 드라이버도 하나 일부러 가지고 학교에 갔는데 그것은 공평한 것이 아니라고 선생님께 압수당했다. 착한 일을 하려고 하였지만 뜻대로 안되었다. 건우는 선생님 책상에서 나쁜 어린이표 뭉치를 발견한다. 어차피 그것은 자기 같은 아이들이 전부 받을 거라고 생각을 하니까 도무지 견딜 수 없었다. 화장실로 갖고 가서 전부 찢어버렸다. 선생님께 혼날 것을 각오하고 있었다. 선생님은 예상 외로 건우노트에서 나쁜 선생님표를 보고 교환을 요청하신다. 서로 비밀로 하자고. 건우는 왜 그런지 기분은 좋았다.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 심정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아이들은 보이는 그대로가 전부는 아닌데도 선생님은 그것이 전부인양 판단을 하시고 나쁜 어린이표와 착한 어린이표로 나누셨다. 그렇게 딱 부러지게 흑과 백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착한 어린이표를 받은 아이들은 자기들 끼리만 놀고 나쁜 어린이표를 받은 아이들은 혼날까봐 그러지도 못했다. 그 심정이 오죽했을까. 아이들은 사소한 것을 갖고 싸우기도 하고 다투기도 하고 놀기도 하고 사이도 좋아지게 마련인데 무조건 나쁜 것, 착한 것으로 구분을 한 것은 좀 무리였던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건우는 그렇게 나쁜 아이는 아니다. 그러고 보면 극히 평범하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나쁜 어린이로 규정지어진다. 일관성 없는 선생님 태도와 무조건인 선생님이 마음에 안 드는 건우. 자잘한 아이의 근심과 걱정이 얼마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갈등하게 하는지 참 안타까울 정도였다. 이 책 역시 작가의 세심한 플롯이 돋보이는 글이다. 아이들의 보이지 않는 갈등의 연결고리가 학교생활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도 알 수가 있다. 아이들이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게 도와야 할 것이다. 건우가 오죽하면 그 표 뭉치를 변기통에 버렸을까. 다시 한번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 생각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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