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은 편지함 힘찬문고 38
남찬숙 지음, 황보순희 그림 / 우리교육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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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은 편지함’을 읽고


엄마가 없는 순남이는 유치원에 다니는 동생과 공사장에서 일을 하는 아빠랑 산다. 고모가 와서 반찬도 해주고 돌봐준다. 하지만 순남이가 엄마를 대신해 집안일이며 청소며 빨래, 동생까지 돌본다. 그런 순남이는 학교에서 친구가 없다. 그래서 늘 쉬는 시간에도 책만 읽는다. 어느 날 학교에서 이메일 보내는 수업을 하는데 보낼 친구가 없어서 책에 나온 작가에게 이메일을 보내게 된다. 그런데 마침 그 작가에게서 답장이 온 것이다. 그것을 시작으로 매일 작가와 이메일을 주고 받게 된다. 순남이네는 컴퓨터가 없다. 그래서 피시방에서 이메일을 보낼까 하다가 돈이 많이 들어 관두고 학교 수업시간에 보내다가 우체국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게 된다. 순남이는 자기 이름이 촌스러워 반에서 제일 부러운 친구 혜민이의 이름을 따서 보낸다. 그런데 이름만 아니라 아예 혜민이와 순남이를 바꿔서 얘기하게 된다. 거짓말을 하게 된 것이다.

 

순남이는 일어나는 일들을 보두 작가선생님에게  말한다. 그 선생님과 편지를 그렇게 주고 받고 부터는 좋은 일만 일어난다. 마음의 꿈도 커간다. 평소 자기에게 관심없던 혜민이가 다가온 것이다. 그 친구는 수학경시대회에서 상을 받고 글짓기대회에서도 상을 받는다. 그 사실을 자기가 한 것처럼 말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순남이는 실제로 학교에서 주는 독서왕이 되는데 그것도 자기가 한 거라고 말을 한다. 꿈이 작가인 실제 혜민이와 둘만의 친구가 된다. 작가 선생님은 새로 나온 책을 보내준다고 한다. 그래서 순남이는 기다렸다. 그런데 안 온다. 그런데 얼마 후 학교 홈피로 혜민이를 찾는 글이 떴다. 그 사실에 다들 수군거린다. 순남이는 들통이 날까봐 걱정을 하다 아프기 시작한다. 학교도 빠진다. 작가는 순남이의 상황을 눈치 채고 혜민이에게 집주소와 이메일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작가 선생님은 몸 둘 바 몰라 하는 순남이에게 다만 나중에라도 솔직하게 자기의 이름으로 편지를 보내 달라고 한다. 그리고 책은 학교 도서관으로 보내주었다. 첫 번째 독재자란 말과 함께 ....


고모가 이사를 간다고 할 때 그래서 순남이에게 김치 담그는 법을 배우라고 할 때  코끝이 찡하며 눈물이 났다. 또 들켰다고 생각했는데 작가선생님이 얘기를 안했다는 걸 알았을 때 눈물겹게 고마웠다.첫번째 독재자라고 써줘서 너무 고마웠다. 거짓말은 했지만 밉지 않은 순남이. 순남이와 친구가 되어준 혜민이, 그런 순남이의 마음을 이해해준 작가 선생님. 조마조마 하면서도 재미있게 또 감동 있게 읽은 책이다. 얼마 전에  ‘헨쇼 선생님께’ 라는 책을 감명 깊게 읽었는데 이 책은 그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전혀 다른 감동이 있다. 아마도 우리의 정서를 담은 책이기 때문일 것이다. 잘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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