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한 개 보리피리 이야기 1
박선미 글, 조혜란 그림 / 보리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걀 한 개”를 읽고

 

어떤 분이 신간추천을 해주셔서 사서 읽었다. 놀랍다. 예전에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닭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흔히 강아지 고양이에 대한 책은 많지만 닭에 대한 책은 별로 없는 것 같았는데,이런 반가운 책이 나왔다. 내가 생각한 것을 누군가 먼저 글로 잘 써서 책으로 냈다는 것은 참으로 부러운 일이다. 읽어보니까 추억의 그 시절을 거슬러 오르는 느낌이 들어 좋은 것은 어쩔 수 가 없었다. 구수한 옛날 이야기하듯 전개하는 것이 그랬고 사투리와 정겨운 문장이 그랬다. 얼렁설렁 넘어가는 말투가 그랬다. 사실 누가 요즘 달걀 한 개를 가지고 그렇게 귀하게 생각을 할까. 전혀 아니다. 작가는 말한다. 학교 급식 시간에 나눠준 달걀을 아이들이 먹지 않고 내버린 것을 보았다고. 그것도 쓰레기통에 많이 이 모양 저 모양으로 버려진 것을 보고 느낀 바가 있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다고 하니 형편을 알만하다. 지금도 어른들 중엔 달걀 프라이 하나 없이는 밥을 안 먹는다는 사람도 있다. 어려움을 겪어본 사람은 음식의 소중함도 안다. 그런데 요즘은 무엇이든 넘쳐나는 까닭에 음식에 대해 서도 깊은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오죽하면 음식쓰레기 줄이자, 란 말도 나왔을까. 많이 먹기도 하고 많이 버리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달걀 한 개라는 책이 단지 옛날 정겨운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순박한 아이다운 마음이 깃들어있어 재미와 감동,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또 남자와 여자 아버지란 위치에서 달걀은 제각각 의미가 다르다. 그 달걀에 얽힌 이야기에 한번 빠져보아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