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양랭면집 명옥이 - 웅진 푸른교실 7 웅진 푸른교실 7
원유순 지음, 최정인 그림 / 웅진주니어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양랭면집 명옥이'를 읽고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3학년생인 힘찬이는 학교에서 늘 닭살이라는 별명으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다. 음식을 먹을 때는 늘 가려서 먹는데도 잘 낫지 않는다. 어느 날 반에 새로운 학생 명옥이가 전학을 왔다. 북한에서 살다가 온 친구였다. 그런데 그 친구는 친구들이 묻는 말에 대답을 안 해서 벙어리라고 놀림을 받는다. 사실은 벙어리가 아니었다. 북한에서 살다가 온 명옥이는 넘어올 때 친동생을 잃었다. 그 동생도 음식을 잘못 먹으면 몸에 두드러기가 났다. 그래서 짝궁이 된  힘찬이를 보고 측은하게 생각을 한다. 힘찬이의 가족들이 냉면을 먹으러 갔는데 마침 그 집이 명옥이 짝궁네가 하는 냉면집이었다. 말을 못하는 줄 알았는데 하는 걸 보고 놀랐지만 어쨌든 말을 해서 다행이었다. 하지만 두 친구는 반 친구들에게 놀림의 대상이 된다. 힘찬이는 맨날 박박 긁어서 징그럽다고 놀라거나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옥이는 그렇지가 않다. 동생 생각을 하면서 오히려 잘 대해준다. 어느날 먹고 싶은 고기를 먹으려고 하다가 친구들의 놀림을 더 사는데 그 때 짝궁이 나서서 막는다. 그리고 어느날 급식에 전부 식물성 반찬만 나왔다. 그 이유는 짝궁이 주인공을 위해서 편지를 썼기 때문이다. 서로가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았지만 서로의 아픔이나 상처가 비슷하여 통하는 뭔가가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따뜻한 마음씨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친구가 되었다. 그런 것이 우정인 것이다. 싸우면서 친해지듯이 싸우기도 하고 토라지기도 하지만 정적 어려울 때는 나서서 도와주고 인정해주는 것. 친구라는 것을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었다. 다들 놀리기에 바쁜데 말 그대로 순수하기 때문에 착한 마음 그대로를 나눠줄 줄 알았다.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토피를 없애는 첫 번째 요소인 것처럼 무엇보다 먼저 아이들에게 순수한 마음을 찾아주고 남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 그런 눈을 길렀으면 좋겠다. 스트레스를 받아도 아토피가 낫지 않을 거란 생각을 했다. 좋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지낼 때 아토피는 사라질 것이다.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