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을 점령하라 사계절 중학년문고 4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수원을 점령하라’를 읽고


책 제목으로 봐서는 도무지 재미있을 것 같지 않았다. 누구의 이야기인지 감도 잡히지 않았다. 책은 두껍고 빨리는 읽고 싶은데 엄두가 안 나더니 그래도 막상 펼쳐 보니, 히히, 웃음이 났다. 동물이야기였다. 하나도 지루하지 않은 문장에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 보따리였다. 그것도 너무 길다 싶을까봐 그랬는지 독자의 마음을 이해한 작가분의 배려인지, 어쨌든 이것은 단편들이었다. 하나가 끝나면 또 다른 이야기가 나왔다. 그런데 그 이야기들은 다 연결이 되어있었다. 이를테면 오리가족이야기, 쥐한테 당하는 고양이 이야기, 공터를 빼앗긴 쥐들 이야기, 나무귀신 이야기, 찌르레기 이야기, 할머니의 이야기 등 이런 식으로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그들 입장에서 쓰여 졌기 때문에 읽을 때는 좀더 이해가 빨라지고 읽는 재미도 있다. 그들은 모두 한데 어울려 지낸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로따로 인 것 같지만 알고 보면 함께, 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어쩜 그렇게 속닥속닥 시끌시끌 다정하고 살벌하고 생동감 있게 삶을, 이야기들이 수다처럼 펼쳐지는지 놀랍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쳐버린 일상 속에는 그렇게 나름대로 열심히 다들 살고 있었다니, 신기하고 재미있다. 동물들도 나름대로 치열하게 살고 있었던 것이다. 읽으면서 과수원을 왜 점령해야만 했는지 이해가 가면서도 코믹하고 처절하고 안타깝고 그랬다. 그야말로 요즘말로 말하면 철거를 당한 판이라 그렇게 사는 곳이 절실했던 것이다. 많은 가족들을 이끌고 당장 먹고 살 곳을 찾아야 하는데 안전한 곳이 없었다. 어디선가 지금도 아마 안전한 곳을 위해 투쟁을 벌이는 생명들이,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아무튼 우리가 사는 곳에는 자연도 함께 어우러져 산다, 라는 사실이다. 지금도 열심히 생존을 위해 살아가고 있을 동식물들에게 귀를 한 번 기울여 보고 싶다.  들리지 않는 곳을, 보이지 않는 곳을 보여주는 작가분의 눈과 귀, 그리고 목소리를 통하여 우리는 이렇게 또 다른 세계를 경험하며 만날 수 있었다. < 작가는 그래야 하는 것이리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