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님은 알지요 일공일삼 27
김향이 글, 권문희 그림 / 비룡소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님은 알지요‘를 읽고


송화, 영분이,

수채화 같으면서도 서정적인 묘사가 마음에 드는 글이었다. 우리의 정서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장면 장면에는 어느 하나도 놓칠 수 없는 대목들이었다. 이름도 친근하다. 송화, 영분이. 행복하지 못한 가정에서 불우하게 살아가는 우리 이웃 같은 자매들의 이야기다. 할머니가 무당인 송화는 외롭게 살아간다. 엄마 아빠도 없이 쓸쓸하게. 먼 데 있는 아빠가 오기만을 바랄 뿐이다. 엄마 아빠가 다 있는 영분이는 술만 먹으면 분란을 일으키는 아빠 때문에 엄마는 집을 나가고 어린 동생을 도맡아 키우고 있다. 게다가 행패가 심한 아버지는 걸핏하면 때려서 온몸이 말이 아니다. 그런 슬픔을 가지고 서로 의지가 되고 위로가 되어 주는 송화와 영분이. 영분이 아버지가 술을 먹고 죽게 되었다. 영분이는 또 하나의 슬픔과  마주한다. 그 가운데 자연과 더불어 벗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는 마음의 슬픈 정서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꿈 자락을 엿볼 수 있다. 송화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할머니의 모습에서 무속적인 신앙의 옛 정서를 읽을 수 있다. 토속적인 어떤 분위기가 내재되어 있어서 글 전체적인 배경이 되고 있다. 나중에 송화 아버지는 돌아왔다. 마음에 기다리던 사람이 찾아온 것이다. 슬프고 아린  심정을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져 잘 나타낸 이야기다. 어디에 하소연 할 곳이 없을 때 달이나 별, 해는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 책 제목처럼 달님은 그런 마음을 읽고 이해하고 헤아려주는 것이다. 달빛처럼 은은하고 부드러운 문장들이 속속들이 마음을 파고 들어 마음에 잔잔한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