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공주 / 강남국 일곱 쌍둥이 한겨레 옛이야기 2
허은미 글, 이현미 그림 / 한겨레아이들 / 1999년 4월
평점 :
절판


'바리공주'를 읽고

바리공주는 불라국을 다스리는 오구대왕의 일곱 번째 딸이다. 나중에는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신이 되었다. 오구대왕과 길대 부인은 사이가 좋은 부부였다. 오래도록 자식을 낳지 못하다가 줄줄이 딸만 일곱 명을 낳게 되었다. 화가 난 오구대왕은 막내딸인 바리를 바다에 버렸다.

 

그래서 바리는 바리공덕 할아버지와 할머니 품에서 자라게 되었다. 바리가 자신을 낳아준 부모님을 찾을 때쯤 마침 오구대왕이 병이 났다. 이 병은 저승세계의 약수를 마셔야 낫는데 여섯 딸들은 모두 핑계를 대며 저승에 가려고 하지 않았다. 바리는 자신을 버린 아버지를 위해 멀고도 험한 저승에 가서 약수를 구해온다.

 

길을 가다가 바리가 처음 만남 사람은 밭을 갈고 있는 할아버지였다. 바리가 할아버지 대신 밭을 갈려고 하자 두더지 떼가 나타나 밭을 갈아주었다. 바리가 할아버지가 가르쳐준 대로 길을 가다가 두 번째로 만난 할머니는 빨래를 하고 있었다. 바리는 이 마고 할미대신 빨래를 하고 이도 잡아 주어서 꽃 두 송이와 금방울 두 개를 선물로 받았다. 바리는 이 꽃과 방울을 사용하여 황천바다를 무사히 건너 동대산에 이른다. 그 때 동대산을 지키던 동수자는 바리가 마음에 들어 둘은 결혼을 한다.

 

바리가 가까스로 약수와 살살이, 피살이, 숨살이 꽃을 구해 불라국에 당도하니 이미 아버지는 숨을 거둔 후였다. 하지만 바리가 가져온 약수와 꽃으로 오구대왕은 되살아난다. 바리의 지극한 효심이 죽은 아버지를 살린 것이다. 이에 감동한 부처님은 바리를 오구신으로 임명한다. 죽은 사람의 넋을 극락세계로 인도하는 굿을 우리나라 무속신앙에서는 ‘오구굿’이라고 하는데 바로 바리공주(바리데기)를 섬기는 의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