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햇살과나뭇꾼 옮김/양철북/


꽤 분량이 많은 장편이다. 진짜 숨넘어가게 읽었다. 체험소설 같다. 감동이 있는 소설이다. 말썽만 많은 반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다 문제아라고 생각한 데쯔조는 파리박사였다. 데쯔조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을 미리 알아본 아다치 선생님. 그런 여러 상황을 바라보며 도전을 하듯 새로운 반 1학년과 함께 겪어나가는 새내기 고다니 선생님의 활약은 과히 볼 만하다.


선생님들과 아이들과의 갈등, 선생님과 선생님과의 갈등, 학부모와 선생님간의 갈등, 지역간의 갈등 등이 내포되어 있다. 제각각이고 이기적인 것 같던 아이들이 점점 일을 경험할 때마다 변해가는 과정이 나온다. 미나코를 당번으로 정해서 돌보는 일을 통해 아이들은 변한다. 함께 수고하고 노력을 하면서 친구가 떠날 때는 눈물도 보인다.


아이들에게 다가가기는 어려웠다. 쉽지 않은 일을 고다니 선생님은 하였다. 아이들은 가르치기보다 함께 배워야할 대상이었다. 찾아다니고 만나고 어울리고 함께 웃고 울고 먹고 할 때 정은 쌓여가고 마음문은 열렸다. 이해하고 받아주고 사랑하는 가운데 아이들은 선생님과 하나가 되었다. 활기찬 수업이 되었다. 생동감이 넘치는 나날이 되었다.


아이들은 겉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된다.어떤 재능이 그 아이에게 숨어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 숨은 재능을 발견하고 살려주는 일, 숨은 끼를 끌어내는 주는 일은 어른들이 할 일인 것 같다. 처리장 아이들이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걸 미리 발견한 고다니 선생님. 아무래도 이 책은 교사를 위한 책인 것 같다. 어떻게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답안이 제시되어 있다. 노력하지 않으면 좋은 교사도 못되는 것 같다. 아이들과 함께하지 않으면 좋은 교사도 못된다. 진정한 교사란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또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을 하는가. 어떻게 아이들이 달라지는가도 눈여겨볼만하다. 분명 학교에 나오는 아이는 혼자가 될 수 없다. 반이라는 공동체 속에서 어울리게 마련이다. 그 속에서 아이들은 자라는 것이다. 그 유대관계를 잘 맺어주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른들이 어떤 일로 기뻐하며 울며 행복해하는지도 알 수 있다. 감동이 곳곳에 널려있는 책이다. 고다니 선생님과 아다치 선생님은 아이들과 잘 놀 줄 아는 선생님이다. 그런 선생님을 아이들은 좋아하는 것이다.


바쿠할아버지 과거 이야기는 인상적이다. 그 이야기는 저항정신과 맞닿아있는 것 같다. 가난과 어둠과 환경에 맞서서 저항을 하는 모습. 아름답게 존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정신이었다. 그 정신을 가다듬고 고다니 선생님은 노력을 한다. 아름답기 위해서. 아이들과 선생님이 열심히 무언가를 할 때에 정말 감동적이었고 아름다웠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에게 학교란 무엇일까,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다. 마음이 맞는 친구들이 있다는 것도 행복한 일이다. 선생님들이 다 노력을 하고 있다. 나도 그런 선생님을 좋아한다. 저 멀리 아이들의 함성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인간이 아름답게 존재하기 위해서 저항 정신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p.101)  

“아이들은 이곳에서 보내는 하루하루가 인생입니다. 그 인생을 이 아이들 나름대로 기쁜 마음으로 충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p.174)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