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공지영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제목만 보고는 정말 행복에 대한 글을 읽기 좋게 쓴 소설인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었다. 평소 알고 있던 공지영의 소설과는 다른 느낌의 소설이었다. 쉽지 않았다. 우선 사형수 라는 소재를 다룬 것 자체가 달랐다. 답답하고 어둡고 침울하다고 할만한 소재를 공지영이 다룬 것이다. 처음에 읽어나가기가 답답하고 어려워  블루 노트라는 부분을 먼저 읽었다. 그러고 보면 이번 소설 구성은 특이하다. 블루노트를 읽는 동안에도 마음이 답답한 건 마찬가지였다. 기구하고 슬프고 아픈 이야기들이었다. 무서운 이야기들이었다. 평범하지 않은 삶을 그려내고 있었다. 생각하기 싫은 일들이다. 그렇지만 또 사연이 사연인지라 마음도 짠하고 눈물나는 부분이 많았다. 소설은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렇게 우울하고 아프고 상처난 이야기만 해도 되는 가 싶을 정도였다. 그런데 끝까지 읽고 난 후 작가의 후기를 보고서야 알았다. 이 사회의 이면에는 생이라는 것이 얼마나 생각보다 더 처절하고 어둡고 절망스럽고 아픈 지를 말이다. 작가가 기꺼이 이 소재를 삼아 소설을 취재하고 썼다고 하였다. 죄수자들과 함께 미사를 드리고 이야기 하고 하는 동안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한다. 읽는 동안 마음이 편치 않았는데 다행히 작가의 그런 의도를 알고 나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졌다. 누구나 인생이 테두리 안에서 즐거웠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