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진짜 좋은 학교 그림책 보물창고 29
샤론 크리치 지음, 해리 블리스 그림, 김율희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진짜 진짜 좋은 학교’를 읽고 -샤론 크리치 글, 김율희 옮김, 보물창고. 2007.

이 책은 또 너무 재밌다. 그림도 큼직큼직하고 시원시원하다. 내용도 그렇다. 진짜진짜 좋은 학생들과 선생님들과 학교를 자랑으로 여기는 교장선생님은 공부를 많이 하는 걸 제일 자랑스럽게 생각을 한다. 그래서 진짜진짜 좋은 학생들과 선생님들과 학교를 진짜진짜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진짜진짜 모든 걸 좋아하는 교장선생님 때문에 싫어도 그걸 어떻게 교장선생님에게 말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 그냥 교장 선생님이 하자는 대로 쭈욱 따라 하게 된다. 이를 테면 토요일 일요일에도 학교에 나가 공부를 하고 공휴일에도 크리스마스에도 여름방학에도 학교에 나가서 공부를 하여 진짜진짜 좋은 학생이 되고 선생님이 되고 학교가 된다.

틸리에게는 동생과 강아지가 있는데 틸리가 학교에 갈 때마다 같이 좀 놀면 안 되냐고 한다. 틸리는 교장선생님을 찾아가 그동안 마음에 품었던 생각을 털어놓는다. 모두가 다 배우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이다. 그게 무슨 말이냐고 놀라는 교장선생님께 틸리는 강아지의 사정과 동생의 사정, 자기의 사정을 다 얘기한다. 그 사정을 들은 교장선생님은 화를 내지 않는다. 오히려 해결방안을 찾아 고민을 한다.

인자한 표정 그대로 다들 모인 가운데에서 선포를 한다.  개울을 뛰어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강아지와, 그네 타는 법, 깡충깡충 뛰는 법을 배워야 하는 동생과 나무에 높이 오르는 법과 나무 위에 앉아있는 법을 배워야 하는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있으니, 앞으로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여름방학에는 공부를 하지 않겠다고 말이다. 다들 교장선생님의 그 말씀에 진짜진짜 최고야!를 외친다. 최고!최고!최고!라고.

말을 하고 싶어도 차마 하지 못할 때는 얼굴 표정들이 다들 어두웠다. 하지만 바라는 것이 해결되었을 때는 표정들이 둘 도 없이 환해졌다. 유머가 넘치고도 발랄한 재미가 있는 그림책이다. 감히 누구도 교장선생님에게 말을 못하고 우물쭈물 괴로워만 하고 있는데 틸리는 용기를 내어 나선다. 하지만 교장선생님께 직접적으로 대놓고 나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부드럽게 재치있는 말로다가 교장선생님을 고민하게 만든다. 그래서 다 진짜진짜 좋은 사람들이 되는 이야기다.

공부가 다인 줄 알고 그래그래 진짜 좋은 학생이야 선생님이야 학교야를 외치던 교장선생님은 아마도 권위를 대표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 같다. 권위 아래서는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므로. 잘 한다 잘한다 하면 그런 줄 알고, 설사 그 길이 잘못되었더라도 기꺼이 감수하고 따라가는 경우가 흔하다. 우리 교육제도가 그럴 것이다. 학생들도 선생님들도 학교도 그냥 정책에 따라 간다. 공부만 하다보면 배우지 못하는 것들도 있게 마련, 전인교육 차원에서 본다면 부족한 곳 투성이다. 그런 의미에서 틸리 처럼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태도는 교육방침을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진짜진짜 좋은 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생각해보기에 좋은 책이다.


< 2007, sj, 무지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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