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기쁨 - 책 읽고 싶어지는 책
김겨울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에 책을 빌렸는데

'마흔'과 '독서'란 글로만 검색해서 빌렸는데

내가 싫어하는 류의 자기계발용 독서법에 대한 책이었다. (심지어 추천 책목록도 '성공'을 위한 자기계발서 책들..)


자타공인 책덕후인 나는 책에 대한 책도 좋아하지만 퀀텀독서법 등 속독이나 성공을 위한 독서법에 대한 책을 안 좋아한다.

책이 나에게 유익하기 때문이 아닌 그저 내가 책을 좋아해서 책에 대해 책을 좋아하는 다른 이들과 시시콜콜 수다떠는 책들을 좋아한다.

그래서 Michael Dirda나 Alberto Manguel 등의 책을 좋아한다.


'독서의 기쁨'의 작가 김겨울도 책이 너무 좋아서 북튜버가 된 싱어송라이터인데

첫째는 이 작가의 책 취향이 나와 너무 비슷해서 놀라고

둘째는 이 작가의 목소리, 특히 낭독하는 목소리에 홀렸고

셋째는 나처럼 책의 물성의 노예이기도 한 모습에 친근한 동지애를 느껴서 결국 이 책도 사서 읽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북튜브에서는 잘 알 수 없던 이 작가의 문체에 반했다. 

(뭐라 표현하기 힘들지만 전문 서평에서 보기 힘든 어깨에 힘을 뺀 유머감각이 살아있고 겁나게 솔직한 이런 문체를 매우 좋아한다.)

그리고 아직 안 읽어본 이 작가의 추천책들도 배송 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작가처럼 나도 책장이 미어터져 이젠 바닥에 그냥 쌓아둬야하는 입장인데도

나는 이렇게 책에 대해 이야기하며 영업 당하는게 즐겁다;;)


개인적으로 책덕후 문구덕후의 면모가 보이는 시시콜콜한 부분도 재미있지만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일 것 같다.

이 책에서 가장 남들에게도 읽어보라고 할만한 부분은 <믿고 사는 작가> 부분

(Mary Roach, Ted Chang, Imre Kertesz를 좋아하는 걸 보고 kindred spirit임을 감지)

그리고 <책의 세계>에서 책에 관해 이야기하는 책들에 대한 서평 (이 부분도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

인데 아마 이 부분에서 영업당하는 분들 꽤 많을 것이고

앞으로 이 작가가 글을 또 쓴다면 서평집을 내면 참 좋을 것 같다.


다소 아쉬운 점은 전자책 리더기 비교 평가 글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고 (물론 이러면 솔직해지기 힘들 수도 있겠다)

번역에 관한 글 등 북튜브에서 못 다룬 부분이 더 많았다면 좋았을 듯 싶다.

그리고 제목이 좀 진부한 느낌이 든 것도 아쉬움 중의 하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