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놓지 마 과학! 14 - 정신이 바이러스에 정신 놓다 ㅣ 놓지 마 과학! 14
신태훈.나승훈 글.그림, 류진숙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코로나19로 인해 전염병이나 바이러스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아이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놓지마 과학에서 바이러스에 관한 책이 나온것을 보더니 너무 반가워합니다.
놓지마 과학은 아이들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과학만화라 배우는게 정말 많거든요.
요즘 관심사인 바이러스도 정신이의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게 배울수 있다며 바로 책 속으로 빠져들더라고요.

놓지마 과학 14편은 초등과학의 생물분야와 연계가 되어있어요.
특히 6학년인 우리 아이들이 2학기때 배울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과 연계가 되어있기 내용이기 문에 2학기 과학을 미리 예습도 하는 셈이라 너무 좋습니다.
마침 여름방학도 했으니 방학동안 2학기 예습을 하면서 놓지마 과학을 계속 읽으며 배경지식을 쌓으면 될것 같네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다들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놓지마 과학! 14편"에서는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잡기위해 방귀방귀 바이러스 팬데믹을 선언했어요.
방귀라는 것은 아이들에게 웃음코드가 되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책에 몰입해서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방귀방귀 바이러스 팬데믹을 선언했다는 설정으로 팬데믹에 대한 뜻도 아이들이 쉽게 익힐수 있는 점이 참 좋은것 같아요.

놓지마 과학 14편에서는 바이러스와 감염 그리고 세균 등....
전염병에 관련된 것들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만화에서 정신이가 설명해 주는 것으로 재미있게 이해하고,
정신이가 알려주는 과학 상식으로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게 되죠.
그리고 놓지마 과학 원리를 통해서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이런 구성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책을 보면서 알게되는 과학상식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함께 읽는 저도 바이러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네요.


감기와 독감이 서로 다른 질병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보통 독감이라고 하면 감기를 심하게 앓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같은 질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여러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라는 한 가지 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감기에는 특정 백신이 없지만, 독감은 백신이 있다고 합니다.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라고하니 매년 잊지 말고 꼭 맞아야겠지요?

그리고 놓지마 과학에 부록으로 함께 오는 놓지마 과학 카드~!!
과학카드는 책에서 본 내용을 친구들과 카드게임을 하면서 내용을 기억하게 하는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앞면에는 퀴즈가 있고, 뒷면에는 퀴즈에 대한 정답이 있으니 카드놀이를 하다보면 자연적으로 기억해야하는 내용이 외워지게 될것 같네요.

"놓지마 과학 14편 - 정신이 바이러스에 정신 놓다"를 몰입해서 보던 아이들...
바이러스에 관한 것과 백신 그리고 전염병 등에 대해 자세한 것을 알게 되었다며 좋아합니다.
정신이가 말해주는 것은 언제봐도 재미있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책에는 바이러스 예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여름방학을 맞이해서 코로나19로 인한 바이러스 예방을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해달라고 가정통신문을 보내셨더라고요.
엄마가 말하면 잔소리를 듣고 안하려고 할텐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정신이가 알려주는 바이러스 예방법을 읽고 아이들 스스로 재미있게 읽은 만큼 예방법을 잘 지키겠다고 합니다.
이 책이 주는 효과는 과학 상식을 알게해주는 것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예방법 지키기도 하게 해주니 지금 같은 시기에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인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