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고 그 글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은 중요해요.
일상생활에서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은 뭐니뭐니해도 공부하고 시험볼때 정말 독해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 아이를 보니 초등학교때 국어를 잘 했다고 하더라도 중학교에 가면 국어가 어려워진다고 느끼더라고요. 특히나 문법이나 독해부분에서 막히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럴때마다 아이가 독해원리를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익힐수 있도록 해줘야겠구나 싶어집니다.
독해원리를 단계별로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비문학 독해 DNA 1권을 아이에게 보여줬어요.
표지를 보니 교과 연계 배경지식 쌓기, 단계별로 원리 익히기, 어휘력 챙기기가 눈에 띄게 적혀있네요.

교재 안에는 독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어휘 학습이 부록으도 들어있어요.
중학교 어휘가 초등 어휘와는 다르게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어휘교재를 따로 찾아보기도 했는데,
독해 DNA에 부록으로 어휘학습이 있으니 좋습니다.
어휘풀이와 어휘쑥쑥을 통해 중학교 국어에서 많이 쓰이는 어휘들을 쉽게 익힐수 있을것 같네요.

독해 DNA 깨우기를 보면 독해원리를 먼저 익히고 독해 실전에 들어가게끔 되어있어요.
독해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혼자서도 쉽게 독해를 할 수 있으니 구성은 좋은 것 같네요.
독해원리에는 총 4가지의 원리가 나오네요.
내용 파악의 원리, 내용 추론의 원리, 내용 평가의 원리, 내용 적용의 원리
이 교재에 나온 독해 비법과 문제 해결 전략을 차근차근 공부하다보면 어려운 지문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않고 독해를 잘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독해원리를 설명해주고 바로 확인 문제를 풀어보며 원리를 적용할 수 있으니 이해하기가 더 좋은 것 같네요.

독해원리의 4가지를 공부하고나면 바로 독해 실전으로 들어갑니다.
독해실전은 총 4회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1회마다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통합 분야의 지문 11개와 어휘 더 쌓기,이야기 더 잇기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등이 들어가 있어요.

독해 DNA깨우기에 나오는 지문은 중학교 교과 내용과 연계된 지문이 50% 이상 수록되어 있다고 하니 중학교 교과 학습 배경지식을 고루 쌓으면서 독해실력을 기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독해실전에 나온 지문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중학교 1학년 수준에 딱 맞는 수준이고, 지문을 읽고 바로 밑에 지문 이해도를 체크할 수 있도록 지문에 나온 내용을 정리해보게 되어있어요.
그리고 지문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이 나오는데 한 지문당 2~3문제가 나오고, 어휘 확인하기 문제가 나옵니다.
문항수가 많지 않으면서도 독해원리에서 공부했던 것을 골고루 적용하며 풀어볼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이야기 더 잇기를 통해 지문과 관련한 흥미있는 읽기자료가 나오는데 읽다보면 재미있기도 하고 상식이 쌓이는 것 같아서 좋은 것 같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이야기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갖고 제대로 이야기하라고 종종 이야기를 합니다.
이러한 능력도 자꾸 훈련을 해봐야 자신의 입장에서 상황정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독해실전 1회가 끝날때마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찬성 vs 반대'가 평소 우리아이들에게 이야기하던 것을 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 너무 마음에 듭니다.
비문학 독해DNA 깨우기는 총 3권으로 되어있던데 1권인 독해원리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나간다면 독해능력을 탄탄히 쌓을 수 있을것 같네요.
독해능력도 기르고 교과 연계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는 독해 DNA 깨우기!!
역시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