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어휘 6단계 - 초등 6학년 수준 우공비 일일어휘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의 어휘 수준을 보면 가끔 '왜 이런 것도 모를까?' 싶을 때가 있습니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도 모르는 어휘가 있더라구요.

한자 공부를 따로 안해서 그런가 싶은 마음도 들고....

학년이 높아질수록 엄마 마음은 복잡하기만 합니다.

어휘력이 높아져야 독해력도 높아질텐데....

더 늦기 전에 어휘를 많이 알게 해주면 좋겠다 싶더라구요.


우공비에서 이번에 일일 시리즈로 어휘, 사회, 과학이 나왔어요.

교재들을 살펴보니 모두 다 괜찮더라구요.

어떻게 내 마음을 알았는지...정말 필요하다 싶은 어휘들만 쏙쏙 알려주는 우공비 일일어휘는 보는 순간 너무 감사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고 딱 30일이면 초등 필수 어휘를 알 수 있으니 너무 좋았어요.



매일매일 하루 4쪽~!! 30일이면 초등 6학년들이 알아야 할 필수 어휘를 공부할 수 있는 "우공비 일일어휘"

1일차에서 30일차까지 목차를 살펴보면 알아야 할 필수 어휘들 분류가 꼼꼼하게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헷갈리기 쉬운 낱말은 우리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더라구요.


2일차는 점(點)이 들어간 낱말이 나왔어요.

한자를 공부하다가 말다가 했던 아이라 한자어가 조금 약한 편인데,

이렇게 같은 한자가 들어간 여러가지 낱말을 같이 보니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낱말 옆에 더욱 쉽게 기억하라고 되어있는 이미지!!!

이 이미지가 정말 큰 역할을 합니다.

이 페이지를 다 읽어보고 스스로 다 익혔다가 큰소리 치기에 한번 테스트를 해봤더니,

이미지를 먼저 말하고 차근차근 기억해내더라구요.

특히 카카오프렌즈를 좋아하는 아이라 그런지 카카오프렌즈의 모습을 통해 어휘의 뜻을 기억해 냅니다.

예를 들면 "관점이 뭐였지?" 라고 물으면 "라이언이 다리 사이로 보는 모습이 있고 피치가 웃고 있었던 부분인데, 같은 것을 보고서도 서로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처지를 말하는 것으로 서로 다르게 볼수 있다는 뜻이예요."라고 말하더라구요.


어휘를 구조와 이미지로 쉽게 뜻을 익혔다면 문제를 풀어보며 어휘를 다시한번 익혀봅니다.

일일어휘에 나온 문제들은 낱말확인, 의미이해, 낱말관계, 문장완성, 상황적용, 관용표현, 지문해석의 7단계 문제로 나오기 때문에 어휘를 익히기 아주 좋게 되어있어요.

앞에서 공부한 어휘를 적용해서 문제를 풀어보지만 아이가 문제를 틀릴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앞에 나온 어휘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다시 문제를 풀어봤어요.

지문해석까지 꼼꼼히 어휘를 적용해서 익히기 때문에 독해력도 당연히 좋아질 수 밖에 없더라구요.


 


우공비 일일어휘에는 5가지 유형의 어휘들이 나옵니다.

한자어, 고유어, 동형어, 다의어, 헷갈리기 쉬운 낱말.

한자어는 중요 한자의 뜻을 알고, 그 한자가 들어간 한자어를 익혀요.

고유어는 낱말 앞뒤에 붙는 고유어의 뜻을 알고, 거기서 파생된 낱말을 익혀요.

동형어는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이예요.

다의어는 여러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이고요, 헷갈리기 쉬운 낱말은 말 그대로 아이들이 혼동하기 쉬운 낱말들을 익히는 것이예요.


책에 나온 동형어 부분입니다.

녹화, 발전, 모, 단지, 복식, 파장 등의 낱말이 나오는데 뜻과 예문을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또 이미지까지 함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0일차에는 헷갈리기 쉬운 낱말이 나왔는데, 평소에 아이가 헷갈려하는 낱말들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습니다.

아이도 이번에 우공비 일일어휘로 공부하면서 알게된 어휘들이 많다고 하네요.


우공비 일일어휘가 좋은 점 중에 또 하나!!!

바로 뒷부분에 일일 한자카드가 있다는 것이예요.

총 128개의 한자카드가 들어있는데 공부가 다 끝나도 이 카드를 이용해서 계속해서 반복학습을 할 수 있어요.

지루하게 그냥 외우는 것이 아니라 보드게임식으로 놀이를 하면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재미있게 반복학습을 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한장한장 오려서 바닥에 흩어놓고 하나의 카드를 집어든 다음 뜻을 말하기!!

카드 뒷면을 보고 뜻을 제대로 말했으면 그 카드는 본인 앞으로 놓고, 다음 카드를 집어들고 또 뜻을 말하기.

단 틀리면 기회는 다음사람에게 넘어가기.

30일차까지 완북을 하고 한자카드로 이렇게 놀이를 하니 아이들이 재미있어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집밖에도 못나가는데 보드게임처럼 놀이도 하고, 더불어 공부까지 되니 너무 좋아요~


어휘가 부족해서 독해력이 좀 늦은 아이들이라면 꼭 우공비 일일 어휘를 보시라고 하고 싶네요.

일일어휘에 나온 필수 어휘들만 제대로 알아도 독해력도 늘고, 아이의 수준도 높아질 수 밖에 없거든요.

우리 아이도 30일차로 완북을 했지만 한자카드로 계속해서 놀이를 하며 완벽하게 익히고 있는데,

일일어휘를 공부한 뒤로는 이 교재에서 공부한 어휘를 사용하기 시작하더라구요.

어휘가 부족한 아이들은 중학교에 가서도 힘들어 하는데, 초등학교때부터 미리미리 탄탄히 어휘를 쌓아놓으면 중학교때도 쉽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