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어휘가 독해다! 중학 국어 어휘 (2024년용) - 교과서 어휘 945개 수록 중고등 어휘가 독해다 (2024년)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중학교 교과서를 보면 아이들이 초등학교때와는 다르게 어렵다고들 합니다.

모든 교과서의 어휘가 초등학교때와는 다르게 수준이 올라가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끼는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초등학교때는 모든게 다 쉽다고 했었는데, 중학교에가서 공부를 하면서 어렵다는 말은 가끔 합니다.

특히나 재미있다는 국어도 문법이나 독해를 하면서 어렵다는 말을 하더라구요.

평소 책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휘부분은 한번쯤 어휘교재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겠구나 싶어집니다.


EBS 어휘가 독해다 - 중학 국어 어휘


주변에서 EBS강의나 교재를 많이 쓴다고 해서 궁금했었는데 , 이번에 어휘교재로 EBS교재를 처음 만나보게 되었네요.

이 교재에는 중학 국어 교과서 필수 어휘가 945개나 수록되어있다고 합니다.



어휘가 독해다 - 중학 국어 어휘에는 총 4장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읽기.쓰기, 문학, 듣기.말하기/문법, 종합평가

각 분야에 많이 쓰이는 어휘들을 나뉘어서 정리를 해놓으니 공부하기에도 편할것 같습니다.


어휘는 대부분 한자어휘예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중학교 교과서를 어려워 하는 것 같네요.

"어휘가 독해다"에서는 이런 어휘들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우선 어휘에 쓰인 한자와 뜻을 하나씩 알려줍니다.

그리고 예문으로 어휘의 쓰임을 알기 쉽게 해주고 있구요.

친절한 쌤은 그 어휘에 대해 부연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혼동하기 쉬운 말도 따로 정리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좋은 것 같아요.


어휘 설명을 해주고나면 어휘 더하기를 통해서 문장 안에 어떤 어휘가 쓰일지 풀어보도록 되어있어요.

헷갈리기 쉬운 말이나 동음이의어, 접사, 다의어 등등 평소에 이해하기 어렵다 싶은 어휘들이 나와있기때문에 아이들이 문장에서의 쓰임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네요.


문제로 확인하기를 통해 앞에서 공부한 어휘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직접 풀어봅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어보면서 영어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테스트하는 것 같다고 하네요.

그렇죠...영어 단어나 우리말 어휘나...쓰임을 공부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영어원서도 평소에 많이 읽고, 단어도 외우라고 하는 것이겠지요??

우리말 어휘 또한 책 속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이렇게 어휘 교재를 통해 다시한번 되집어보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기도 합니다.

어휘 기본기를 다져서 지문을 읽고 이해도를 테스트 하는 과정입니다.

이 부분은 독해력과 관련이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 강좌의 마지막에는 생활 속에서 쓰이는 다양한 어휘들을 보여줍니다.

광고, 문학, 만화 등등...

이렇게 생활 속의 어휘를 보여주니 지루하지 않고 더 재미있는 것 같네요.


"어휘가 독해다" 교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아무래도 필수 개념어 부분이예요.

읽기.쓰기, 문학, 듣기.말하기,문법 등에서 쓰이는 필수 개념어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문제를 풀때 많이 나오는 어휘들이지만 아이들이 정확하게 뜻을 알지 못하는 어휘들도 있거든요.

그런 어휘들의 뜻을 "어휘가 독해다"를 통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도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처음 교재를 보았을때 어려울 것 같다고 투덜대더니 이내 문제를 풀어봅니다.

그런데 풀면서 잘 모르던 어휘들도 있다며 이게 재미있다고 하네요.

대부분 문제들을 다 맞긴 하지만 가끔 틀리기도 합니다.

틀린 문제는 다시한번 어휘랑 지문을 읽으보며 풀어보고 있어요.


"EBS중학 국어 어휘 - 어휘가 독해다"의 장점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무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QR코드를 통해서 친절하게 동영상강의를 들을수 있기 때문에,

교재를 보면서 조금 더 부연설명이 듣고 싶을때는 언제든지 QR코드 동영상으로 해결할 수 있거든요.

어떤 강의인지 궁금하다며 문제를 다 풀고 QR코드로 강의를 들어보는 아이입니다.

강의를 열심히 듣더니 들으니까 이해는 더 쉽게 된다고 하네요.


 


다양한 어휘와 자세한 설명, 그리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아이가 공부하기 쉽게 되어있는 "어휘가 독해다".

이 교재를 통해 잘 모르던 어휘들을 공부하고나면 교과서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이 교재는 총 30강으로 되어있어서 하루에 한 강씩 풀다보면 1달이면 다 마스터 할 수 있다는 것도 참 매력적입니다.

중학교 어휘가 부족한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교재가 아닌가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