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깨비 초등 과학 5-2 (2021년용) -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씽킹 초등 탐깨비 사회/과학 (2021년)
참쌤스쿨 선생님 지음 / 미래엔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학년이 올라갈 수록 점점 더 어려워 지는 과학.

하지만 초등학교 과학은 어렵지 않게...재미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수험생들처럼 공부하다보면 흥미를 잃기 쉽거든요.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씽킹 "탐깨비"

이 교재는 생각하고 이해하고 확인하는 3단계 학습법으로 되어있어서 재미있게 개념을 알아가기 좋게 되어있네요.



탐깨비 과학을 처음 만난 그날 아이가 깜짝 놀랬어요.

문제수도 별로 없으면서 재미있게 과학을 알려주는 문제집이 있냐며 재미있겠다고 받은 그 날부터 바로 읽더라구요.


하나의 개념을 알기위해 먼저 여러가지 유형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내고 있는 해보기코너!!

그냥 미로찾기나 줄긋기, 색칠하기가 아니라 이런 활동으로 어떤 개념을 공부할지 관심을 갖게 됩니다.


5학년 학기 과학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용액의 분류에 관한 해보기 부분을 통해 공부할 부분에 대한 개념을 생각해보는 아이..

다른 그림찾기를 하면서 그림으로 용액 분류하기 위한 실험과정을 낯설지않게 익혀가네요.
 


그 다음으로 나오는 개념학습!!

개념학습을 살펴보면 이미지로 쉽게 개념을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알아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외우는 것이기 보다는 그냥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기억에 더욱 오래 남을것 같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탐깨비 개념학습은 지루하지 않아서 좋다고 합니다.

그동안 풀었던 과학문제집은 문제들만 많아서 재미없었다면서 탐깨비는 그렇지 않아서 제일 좋다고 하더라구요.


개념학습은 배워야 하는 개념에 따라 한장 또는 두장에 걸쳐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아래 사진은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으로 산성 용액과 염기성용액을 분류하는 것을 그림으로 보면서 개념을 알아가고 있는 아이의 모습이예요.

이미지로 알려주니 재미있다고 하네요.


3단계 학습법인 마지막 마무리학습!!

앞에서 생각하고 개념을 이해했던 것을 이곳에서 확인해봅니다.

마무리학습 정리 빈칸넣기를 통해 개념 정리를 해보고, 문제풀이를 통해서 개념들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해 봤어요.

OX문제나 4지선다형 그리고 서술형 등 여러유형의 문제들로 이루어져있어서 재미있게 문제를 풀 수가 있네요.



한단원이 끝나면 단원 정리하기로 그 단원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하며 마무리 해요.

탐깨비에서는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간략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좋네요.

 


탐깨비 교재가 문제가 별로 없다고 해도 있어야 할 문제들은 다 들어있어요.

최종확인문제와 완성실력문제 그리고 서술 문제까지!!

간단하지만 아이들이 재미있게 과학개념을 알아가기에 너무 좋게 되어있네요.



초등과학은 기초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야하기 때문에 기본개념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야 중학교에가서 확장되는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거든요.

생각하고 이해하고 확인하는 3단계 학습으로 쉽게 재미있지만 정말 확실하게 개념을 알아가는 탐깨비!!

우리 아이는 여름방학동안 재미있다며 매일 풀다보니 벌써 탐깨비 과학 한권을 다 풀어버렸네요.

여름방학동안 재미있게 개념을 예습을 했으니 수업시간에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엄마의 잔소리가 단 한번도 안들어간 과학예습은 탐깨비 과학으로 한게 처음인것 같아요.

아이가 혼자서재미있게 과학 공부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이 교재는 정말 추천하고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