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학부모가 알아야 '전략적 대입 준비를 적절한 개입과 코치'로 할 수 있다는 것은 매번 강조하고 있는 최원용 선생님의 조언의 집약체라는 책 겉표지 뒷면에 나와 있다.
우리 딸이 나를 닮아 예술에 재능을 보이고 있어, 경기예술고등학교 영재반에 지원해 있는 상태라 예체능 관련 정시 입시 그리고 비실기 전형까지 최근 트렌드가 눈길을 끈다.
이 책은 2022년 동일 서적의 개정판으로, 프롤로그에서 저자 선생님의 2028년 대입수학능력시험 개정된 교과과정으로 기존 내신 9등급에서 5등급제 변경,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로 논술형 및 서술형 내신 평가 확대 등을 반영했다고 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로 학생들이 필요하고 배우고 싶은 교과목을 선택해 원하는 과목이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 없으면 공동교육과정에 개설된 강좌를 신청, 타학교에서 주변 학교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마치 대학의 '교환학점제'와 이에 따른 생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것인가하는 의문이 들었다.
준비하고 아는 만큼 자녀의 고등학교 생활을 달라질 수 있고, 고등학교 3년의 생활은 한번 지나가면 다시 돌이킬 수 없다!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받은 내신 성적은 나중에 고칠 수 없다! 교과 담당교사 또는 담임선생님의 학생에 대한 관찰 평가기록도 나중에 수정할 수 없다! 이러한 불변의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4개 PART로 되어 있는데, PART1 중학교와는 차원이 다른 고등학교의 모습,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과 중학교 3학년생의 고등 대비 학습법 그리고 최근 바뀐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다.
PART2 에서는 대학 입시에 관한 모든 것, PART3 에서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 1학년 때부터 어떻게 채워 나가야 할지, 어떤 것을 기록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고, 마지막 PART4 에서는 고등생활 전략 Q&A를 통해 교사의 시각으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답변을 해주고 있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