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말 공부 - 솔직하고 친절하게
박미자 지음 / 들녘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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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박미자 선생님은 오랫동안 중학교 교사로 몸담아 오면서 수많은 중학생을 만났을 때 나누었던 이야기들, 각자의 개성을 지닌 자아들과 또래 '인간관계, 대화법' 그리고 교사,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과 결과물들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냈다고 한다.

이 책은 인간이 서로 만나고 연결되는 대화법을 소개합니다. 친구나 가족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도 마음이 연결되지 않고 막히면 답답하고 외롭거든요. ...내 생각 중심으로 보는 대화의 사례를 소개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배려하는 대화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자신이 청소년기에 들어섰다는 것, 사춘기의 시작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1부 청소년의 특징 이해에서 청소년기의 뇌과학적 생물학적 발달과 사회적 행동발달에 대해 전문적이지만 쉬운 언어로 기술하고 있어 주독자층인 중학생들의 이래를 돕는다. 본격적으로 2부 친구와 대화하기에서는 친구와 잘 지내는 법, 친절한 대화법, 사과할 때 관계를 망치는 대화법, 반대로 관계를 좋게 발전시키는 대화법, 요즘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폭력에 관해, 덕질의 이로움성, 회복탄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팁을 전달한다.

저자는 청소년의 입장에서 부모와의 문제를 다루는 3부 부모님과 대화하기에서 특히, 서로 존중하는 대화법, 부모님도 자신만큼 부족하고 불완전한 존재일 수 있기에 인정하고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친구와 잘 지내는 것은 우리 나라 모든 중학생들의 바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특별한 방법이 있지 않을 법하지만 먼저 인사하기/응원하고 지켜주기/수업 시간에 친해지기/친구들의 말 경청하기/모둠 친구를 마음으로 대하기 등 쉽게 여져지지만 실천하기에 쉽지 많은 않은 방법을 말한다. 소극적이고 내향적인 아이들에게 솔직하게 대화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반대의견이나 부탁을 거절하기 공감하기는 또 간단한가 말이다. 그러나 작은 용기를 내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면 불가능은 아닐 것이다.

억울하고 힘들 때 어른도 상황을 대처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 아직 여물지 않은 중학생은 오죽하랴. 혼자 해결하려 하지말고 '상황을 공유하기', 알고 있다면 행동과 말로 실천하는 법을 친절한 상담가 선생님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섬세한 어법으로 전달하고 있는데, 특히 칭찬은 어린이나 청소년, 청년 뿐 아니라 부모가 처음인 이 땅의 부모들에게도 필요하며 부모님을 칭찬하는 말들의 예시를 들어준 부분에서 감탄했다.

나도 내 딸이, 부모에게 공유한다는 것은 친구들과의 사이에서 유아적 정서로 치부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주길 바라고 백프로는 아니더라도 어렵고 힘든 일일 수록 더 함께 나누어주었으면 바라게 된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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