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빠의 안부를 물어야겠습니다
윤여준 지음 / 다그림책(키다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의 안부라는 제목에서 보듯, 청소년 이상의 자녀가 아버지에게 마음을 나타낼거라는 내용이 짐작된다. 바쁘게 아침을 맞이하는 한 가족.

앞치마를 두른 사내가 빼꼼히 딸 방을 여는 아빠는 이내 일어난 딸이 일어나자마자 이를 닦고 나갈 준비를 하는 옆에서 아침 먹고 갈 거냐는 물음을 건네지만 늦었다며 나가버린 듯. 가족들 각자의 장소로 떠난 집에서는 아빠가 덩그러니 식탁에 남아 혼자 식사를 하는 뒷모습이다.

매일 아침, 가족의 식사를 차리는 중년의 아버지가 흔한가? 아버지의 자리는 없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

중년의 아버지는 일 년 전, 다니던 직장에서 퇴직을 했고, 그 날은 짐을 싸서 귀가하는 아빠를 딸이 우산을 쓰고 뒤따라 왔었다.

아빠는 괜찮은 걸까?

처음에는 괜찮아 보였고,취미 생활을 하시고, 친구들을 만나셨으며, 처음으로 딸의 졸업식에도 참석해주셨다고... 그러다 유일하게 집 지키는 아빠가 매일 아침을 차리게 되었고 그 와중에 재취업을 하려고 했지만 그도 여의치 않게 되었다.


아빠, 왜 자꾸 비를 맞고 다녀요. ...

아 여기서 울컥~

아빠는 가장으로 살아온 날들이 비를 맞는 일이었고, 비를 맞아도 괜찮다고 여겨 오셨던 게 아닐까? 그런데 어느 날 돌아보니 우산이 되어주던 아빠를 딸이 발견하고, 같이 우산 써요, 이제 자신이 컸으니 우산을 받혀 주겠다고 하니, 아빠의 대답은 무엇이었을까?

예전에 비를 막아주던 내 아빠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나는 아빠의 안부를 물은 적이 있었나?

우리 딸이 얼마 전, 학교 과제라면서 영상을 하나 찍었는데 엄마, 아들, 딸 셋 역할을 아이들이 각자 맡아 가족 간의 대화 부족, 소통이 중요하단 의미의 공익 광고를 짧게 전달하는 것이었다. '대화가 필요해' 라는 흔하지만 어색하다는 이유로 저마다 바쁜 일상에서 실천이 쉽지 만은 않다. 나는 못했지만 우리 딸들은 표현이 서툴러 못했던 나와 남편 세대와 다르게 안부를 물어주길 바라는 욕심이 과한 것일까 생각해보게 한 윤여준 작가님의 그림 동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