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딱 4주 만에 완성하는 브랜딩 블로그
정경미(로미)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평점 :
네이버 블로그에 관한 한 나도 할말이 있다 싶어, 본 블로그 '본투럽' 계정의 히스토리를 찾아보았다. 세상에!
내 블로그는 2004년 8월에 시작해 20년 째를 맞이하고 있는게 아닌가? 네이버 블로그가 그만큼 오래되기도 했지만, 내가 20대 중반에 블로그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놀랍고... 한편으로는 창피하고 무안한 이 느낌은 왜 일까? 그렇다면 나를 제외한 성공한 블로거들은 어떤 마음으로,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했기에 인기가 높고, 누군가는 인플루언서로 수많은 블로거를 끌어들이고 있는가?
아마도 내 블로그 이웃수 200명 안팍에다, 계정을 태어나게 한 이래 블로그 홍보도 해본 적이 없기에. 유입자 수나 게시글 조회수 등등 처참한 기록으로 증명되는 한산한 블로그가 아닐 수 없다.
도대체 블로그 왜 하세요? 블로그 글쓰기를 해야하는 이유를 삶의 중요한 포인트에서 만난 각 4인의 작가들이 말하는 제1부 삶의 무기가 되는 블로그 글쓰기. 그리고 스펙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대상과 툴로 다가가는 '글쓰기'라는 행위에 대해 제2부 4주 만에 완성하는 브랜딩 블로그.
24시간 타임 테이블을 그리는 워크지에 중간에 삽입되어 있어, 반복되는 일상 속에 나를 위한 성장을 위한 시간이 있는지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인풋/: 책 읽기, 아웃풋/글쓰기 시간을 직접 표시해 봄으로써 내 생활을 점검할 수 있게 했다. 무엇을 써야 할까? 특별한 글이란 정말 특별한 일상이어야 할까? 에서부터 글에서 진정성을 나타내려면, 나만의 문체로 개성을 드러내려면, 사진과 영상도 글이 될 수 있다 등 게시글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적 내용과 구성에 대해 설명해준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SNS를 할 수 있는 세상에 인스타나 페이스북이 아닌 다소 진지하고 긴 블로그 글은 왜 점점 인기가 많아지는지에 대해 작가는 이야기한다.
역설적이게도 성장과 성공에 관해 진정성 있게 이야기하는 콘텐츠는 거꾸로 느리게 가라고 말합니다. ...자연 속에서 산책을 하고 책을 읽으며 생각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연말에 네이버에서 공식 발표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서, 유독 글쓰기를 중심으로 사진과 영상을 더해 한 편의 포스팅을 발행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사용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10대 20대 사용자의 성장이 가장 크고, 주목할 만하다는 것은 MZ세대에게 숏폼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닌 느린 콘텐츠 '글' 기반의 블로그도 더 큰 만족감을 준다는 것이라고 한다.
도서를 제공받아 책 리뷰를 쓰는 서평 그리고, 수익보다 체험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체험 후기를 써서 '협찬과 체험단' 경험으로 SNS를 채우는 나같은 블로거들이 실제로 많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 있는데 이외에도 '애드포스트'라고 하여 광고의 노출과 클릭에 따라 수익을 받는 이들도 있다는 것.
사진과 글을 받아 그대로 광고로 올려 원고료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절대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유사문서와 스팸 문서로 분류될 가능성과 저품질 블로그가 되고 만다고.
모든 기록이 '나'입니다. 그리고 나만의 서사를 쌓을 수 있는 최고의 공간은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는 다시 시작하는 분들을 빛나도록 도와줍니다.
운동으로 에너지를 얻는 사업가, 그로우헌 / 추천의 글 중에서.
처음부터 특별한 사람은 없으며 대단한 사람도 첫 시작은 비범하지 않았기에, 기록해야 하고 개인의 기록이 쌓이는 블로그야 말로 진정성있고 사람들이 다시 찾는 블로그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인상깊다.
특별해서 쓰는 것이 아닙니다. 쓰면서 특별해지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크게 잘나가지 않아도 아이들이 보고 "엄마 참 잘 꾸몄네!"하는 블로그와 기록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독서하고 기록해야겠다고 생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