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중 50% 이성 친구
꼬마곰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꼬마곰님이 머리말에서 사랑이나 기쁨 행복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만이 사랑은 아니며 분노, 슬픔, 질투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심리의 변화가 온다. 무엇보다 어른이 될 준비가 초스피드해진 '우리 시대의 어린이들의 연애'라니 너무나 흥미진진해 궁금증이 발동했다. 취향이 달라도 너무 다른 한별이의 이성친구 이야기에서 서로 유사성의 원리로 끌리지만 알게 될 수록 다른 점이 많아 힘들다는 한별이, 친구로서 좋아하는 건지 이성으로 좋아하는 건지 헛갈려하는 슬이 이야기를 듣고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심리 상담.

질투와 열등감은 어른의 연애에서도 흔히 나타나 요즘 사회적 범죄로 번지는 현상이 많다는 점에서, 여자친구가 다른친구와 있는 게 너무 질투난다는 우리 이야기.

에펠탑이 처음엔 파리시민들에게 흉물스러운 구조물이 될거 같다는 편견을 깨뜨리고, 그 과정에서 노출이 됨으로서 광고효과처럼 '에펠탑 효과'로 친근해지는 일화를 들며 심리는 백산이에게 좋아하는 이성에게 고백하고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

좀전에 데이트 폭력, 가정폭력에서 흔히 행해지는 가해자의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 가볍게나마 초등학생 커플을 통해 의미를 되짚어보고 건강한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도 생각하게 한다.

첫눈에 반한다는 '핑크 렌즈 효과'는 딱 900일이고 이후에 콩깍지가 벗겨지듯 상대방에 대한 장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사라지고 권태가 찾아올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하윤이의 이야기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김심리의 활약은 자연스럽게 우리 어른들도 맞닥뜨릴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그밖에 외모가 훌륭하면 능력도 훌륭하고 성격도 착할 것이라는 뇌과학만화 인간탐구보고서에도 등장했던 헤일로 효과를 다시 만나거나 다온이가 사귀고 있는 남자친구가 손을 잡거나 팔짱을 끼는 스킨십을 거부했을 때 누구나 성적 자기 결정권을 지니고 있다는 진리를 듣고 마음을 다시 잡는 것 등등 아이들이 지금 혹은 중학교 이상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미리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만한 이론과 상식들을 전하고 있다.

비슷한 성향이고 이야기할 주제가 무궁무진한 동성친구들과 달리 이성에 대한 적개심에 가까운 이질감이 어디에서부터인지 모르지만 어색하고 불편해진 것이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을 넘어 다름을 사랑(?)까지는 아니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초등학생 주인공들 그리고 심리상담을 해주는 김심리 친구를 통해 어린이들도 건강한 관계에 대한 심리학 솔루션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건강한 연애의 비법!

지금부터 우리의 친구 '김심리'와 함께 탐구를 시작해 볼까요?




이 리뷰는 컬처블룸과 올드스테어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