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게 AI의 미래를 묻다
인공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로 그리는 부의 미래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이들에게 사람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는걸까? 오픈AI가 제공하는 챗GPT가 대학생들의 리포트를 대신 써주고, 소설가들의 창작물에 가깝게 생산해낸다는 언론 보도들은 막연한 두려움이 생기게 하는 생성형 AI기술에 대한 부정적 측면일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위기들이 기회를 만들 수도 있다고? 이 책을 쓴 저자는 삶의 질을 높이고, 미래를 함께 긍정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어떠한 모습일지에 대한 상상을 해보기 위해 다른 석학이나 실무자들이 아닌 이들의 지식과 기술을 배워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로서 AI'에게 질문하고 도출한 답변들을 토대로 인공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고, 투자에 응용하고, 시대에 대비하여 기술을 장착하기라는 여정을 함께 해보자고 말한다.AI와의 관계를 AI에게 묻다...

챗GPT의 첫대화는 인공지능 너는 너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느냐? 너는 네 존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니? 너는 자의식이 없다고 들었어..

이에 관한 대화는 학습한 챗GPT가 설명하는 개념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신경망, 프롬프트 그리고 GPT 라고 한다.

딥러닝과 인공신경망을 사용해 자연어 처리 작업, 즉 인간의 언어를 받아들이고 텍스트의 패턴과 구조를 학습, 맥락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는 기술.


언젠가는 인공지능에 생명처럼 자의식이 생길거라는 두려움에 가까운 공상들이 현실로 다가올 수도 있을까? 수많은 소설이나 영화에서 SF장르를 통해 단순한 시스템이 아닌 감정과 의도를 가지고 인간에 도전, 공격하는 양상을 갖게 된다는 설정과 작중 인간이 고뇌하고 대응하는 모습이 그려졌고 원인모를 두려움의 근원이 된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제 인공지능의 역사 또한 GPT에게 물어보자. 튜링 테스트를 제시한 앨런 튜링, 인공지능의 정의를 처음으로 한 존 맥카시 학습(머신러닝) 에 대한 이론적 기반의 마빈 민스키와 클로드 섀넌 등 20세기 초의 학자들에 대해 알려주고, 2010년 이후 현재 컴퓨터의 성능에 따른 딥러닝 알고리즘의 학습 속도로 산업,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중.

기술을 알지 못하고 미래를 대비하지 못할 경우, 인간적이고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를 수 있기에 이제 투자에 응용해보자고 제안하는 비즈니스의 영역을 살펴보자. 2021년 무엇보다 앞서가고 있는 구글, 오픈AI 가 연구 개발하고 있는 현황 그리고 엔비디아가 개발하는 하드웨어가 각광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마이크로 소프트 페이스북, IBM, Baidu, 아마존, 애플 등 기존의 강자들도 특화된 플랫폼을 갖고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이며 다양한 스타트업이 또한 존재하기에 최신 업데이트 동향을 어렴풋이 알 수 있겠다. 이미지 특히 동영상과 비디오가 더 많이 소비될 수록 관련 기술은 인공지능이 더 유리하다. 더많은 데이터 빠른 처리 속도 등 원래의 컴퓨터의 덕목을 일일이 입력하고 분류하는 인간의 작업을 건너뛰고도 할 수 있게 똑똑하게 만들어버린 것.


의료분야는 또 어떠한가?

신약 개발에서도 AI가 생물학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들었어. 가령 단백질 접힘 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해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 구글 '알파폴드2'가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다던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줄래?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품질의 데이터가 성능을 좌우하고 개인의 유전자 정보 등을 다루는 문제는 '개인 정보 보호 이슈' 등의 윤리적 문제, 극히 인간의 법 그리고 규제가 필요하다는 점. 물론 사회 각층의 우려와 걱정들을 AI도 알고 있다.

데이터로 학습했기 때문에...

생성형 AI의 실전 투자 활용예시를 마지막 편에서 다루고 있어서 유의미하게 보았다.

주식과 중장기 투자전략 금이나 원자제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을 짜게 한다든가, 미국 S&P와 ETF 에 수익률 목표를 주고 포트폴리오를 추천 받는 예시 말이다. 그러나 이 것도 개별 리서치가 필수, 시장 상황과 다양한 변수들을 알고 조절하는 것은 인간의 몫. 이 시점에서 투자처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업데이트' 된 동향을 따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굉장히 까다로운 부분이고 구체적 정보를 기대했던 독자들이 있다면 좀 실망스럽겠다. 하지만 투자의 기본은 아무리 활용하는 기술이 달라져도 비슷하다는 점, 세금이나 수수료의 손해를 보지 않도록 최신 현행 법이 적용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리스크를 감수하고 사업을 하라. 도전하는 용기는 최고의 덕이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존재는 도전하는 사업가이다.

인공지능을 투자에 응용하기. 나심 탈레브(경제학자)의 말을 인용하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