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시장 인베스트
김태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소배출권 이론, 가격결정과 파생상품 투자 전략, 에너지 관련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데다 특히 최근 형성된 '탄소시장'이라니 투자는 고사하고 과연 용어 자체를 이해할 수 있을까 나자신에 대한 불신으로 책을 폈다. 그러나 삼성투신운용, 현대선물 등 굴지의 큰 회사에서 김태선 님은 투자 운용 경험, <탄소시장의 비밀><Core Black Box>등을 저술...<에너지 탄소시장개론>,<에너지 탄소배출권 다이제스트>등을 공저했다는 소개를 보니 이론까지도 절대 강자이신 분의 책이 아닐까 기대가 되었다. 국내 탄소시장이 생소한 2007년부터 시장 애널리스트와 투자전략 전문가로 알고보니 유수의 방송에 출연하셨고 환경부나 대한상공회의소와 같은 국가 기관에서도 관련 강의를 십여년 이상 해오고 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2015년 1월에야 비로소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이 개장해 8년 차에 접어들어 비교적 신생 시장이며 그간 유년기 제1차 계획기간을 2차 계획 기간을 거쳐 제3차인 2021년 부터 현재(2023년 4월) 까지 시장 상황을 분석해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이 국제표준에 부합하고 있는지, 객관적이고 냉정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있다.

 나와 같은 생소하게 느끼는 입문자에게 Part01 탄소배출권 시장 제도 거래대상, 구체적 상품과 거래 종목 그리고 호가와 거래 단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개요를 주의깊에 읽었다. 1배출권(매매거래 최소단위) 은 온실가스 1 이산화탄소상당량톤이며 호가는 1배출권당 원화로 표시한다.

전문가나 준전문가 집단이라면 개요를 대략 살펴보고, Part03 위험관리 및 파생상품이나 04 최적 헤징 전략과 같은 실질적 전략 수립 및 대응을 보면 이해도가 높을 것 같다. 그러나 Part02 탄소배출권의 수요와 공급과 같은 이론 가격결정 등의 영역을 기본으로 읽어내야했다. 


  우리나라 탄소배출권 시장은 18년 차이지만 글로벌 시장과 비교하면 거래량과 여러가지 안정성 또는 위험관리 부분에서 미약하다고 한다. 단순비교로 저자는 글로벌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2020년 말 기준 유럽 시장이 79.1% 거래량을 보인다면 우리나라 시장은 0.4%의 비중을 보이므로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소외되어 있을까?

2022년 10월 정부의 발표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가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배출량 감축, 2050년에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목표를 발표했고 EU(유럽)과 같은 탄소중립기본법을 마련하고 있어서 그 토대는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정책당국의 온실가스 목표에 따라 탄소배출권을 시장에서 거래하며 그 과정에서 시장안전화를 이루어 전력생산 방식, 즉 화석과 가스 등의 우선순위 에너지원을 탄소배출 계수를 비교 반영해 '연료전환가격' 을 조정한다. 저자는 1999년부터 EU시장에서 안정화를 꽤했던 방법론과 비교해 우리나라 시장이 나아가야할 바를 제시하려고 한다.

탄소중립이란...

이를 목표로 무엇을 해야하는가는 정책을 세우는 정부에서 하고, 입법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지만 유럽에 비해 제도 및 시행착오 등으로 '시장 안정화 조치' 가 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저자의 분석이 인상깊었다. 모든 시장은 리스크가 존재하고 "위험과 수익은 트레이드 오프의 관계로 고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위험분석과 관리가 중요함은 투자의 기본이라는 이야기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가격 결정이 된 이후, 할당대상업체(배출권과 활동을 동시에 하는 회사)의 거래는 시장을 통한 장내 장외 거래 외에도 자산-부채 차원에서 유무사할당에 따른 대응 전략과 유연성 메카니즘 전략을 활용한다고 한다. RE100 (Renewable Energy 100) 글로벌 캠페인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100%재생에너지로 대체하거나 REC(공급인증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를 구매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거래시스템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K-RE100이라고 부르며 전기 소비자가 한국에너지공단의 K-RE100관리 시스템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실적을 제출하고 재생에너지 사용확인서를 발급받아 참여하게 된다는 개념이다.

저자 또한 일반적으로 RE100 참여 기업들이 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글로벌과 마찬가지로 탄소시장이 ESG경영확산을 가속화시킨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저자는 한국경제신문의 코너로 2021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탄소배출권 시장에 관한 기고를 했고, 그는 작년과 올해 기고한 글들의 목록과 내용을 이 책에 실었다. 그가 가진 노하우와 생각들을 보다 집약해 놓았고, 읽고나서 유투브 매체인 삼프로 TV에서 해당 영상을 찾아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 마지막에 나온 부록은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약칭 배출거래법(2022.3.25 시행)도 싣고 있어서 우리나라 탄소시장이 어떠한 법적용을 받고 있는지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두드림미디어 출판)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탄소시장인베스트 #김태선지음 #투자전략 #두드림미디어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리뷰 약속]=====

▶공연/전시/영화----> 현장 인증+3일 내 리뷰 작성

▶공연/전시/영화 리뷰 원칙 : 사진 3장 이상/작품 관련 정보(목차)와 설명 외 700자 이상 리뷰

▶도서 ---> 사진 3장 내외/수령 인증+2주내 리뷰 작성(500자 이상/온라인 서점 작성 필수/책DB삽입)

▶태그/해시태그 : #작품명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도용/세탁/복붙/블로그에서 보내기 금지 : 자신의 '창작물'을 '새글쓰기'로 꼭 써주세요!

=============

문화예술채널 컬처블룸

문화채널, 공연정보, 뮤지컬정보, 연극정보, 콘서트정보, 전시회정보, 영화정보, 도서정보, 서평단, 리뷰단, 체험단, 추천전시, 가족공연, 공연할인, 리뷰단모집, 문화이벤트, 공연추천, 뮤지컬추천, 연극추천, 대학로공연, 전시회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