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템페스트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신예용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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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을 제외하고,

연극으로 유명한 한여름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까지는 익히 알지만, 그의 말년에 쓴 작품들은 거의 읽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으로 미래와 사람 출판에서 나온 목록을 보니 손쉽게 짧은 시간내에 읽을 수 있는 고전 중에 하나라 반가웠다.

요즘 나이가 들면서, 사람 이름 외우는데 시간이 걸리곤 하는데 한국 사람은 짧아 그나마 잘 외워지는데 서구 인물들 특히 최신소설에 등장하는 이름들은 왜이리 익숙해지기 어려운지. 그나마 차례에서 가장 처음 '인물관계도 및 등장인물'을 도표로 싣고 있어 본문을 읽다 해당페이지로 다시 돌아가 인물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마법이여, 잠시 거기 있어라. 눈물을 닦고

안심하렴. ...너는 저들이 비명을 지르고 가라앉는 모습을 보고 들었지만 아무도 털끝하나 다치지 않았다.

여기 앉으렴. 네 아버지 이야기를 해주마.

우선 주인공으로 중심인물은 프로스페로라는 밀라노 공국의 왕이었으나 동생 안토니오에게 왕위를 뺏기고 어린 딸 미란다와 함께 섬으로 도망쳐 나온 인물. 딸이 자랄 때 함께 하며 모든 것을 가르쳤고 마법으로 섬과 동굴의 주인이 되었으며 요정들을 다스림으로서 능력자(?)의 면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당시 쫓겨난 경위를 십수년이 지나 딸이 성인이 되자 아버지로서 밝히게 되는데...

나폴리 왕국의 왕 알론조와 그의 아들 퍼디넌드, 동생 세바스찬 그리고 밀라노 왕국에서 프로스페로의 충직한 신하로 곤잘로는 부녀의 탈출을 도왔던 인물이 타고 있던 배는 어떠한 바다의 힘 "폭풍우(템페스트)" 앞에서 난파하게 된다. 난파되었다고는 하지만 선장과 선원들은 무사했지만 배 안에 갇힌 채 잠이든다. 바로 프로스페로의 마법으로 어떠한 생명도 희생되지 않고, 알론조의 아들 퍼디난드 왕자만 데려올 수 있게 된다.

사실 그가 요정 에어리얼을 저주로부터 풀어준 후, 이 요정을 시켜 폭풍우를 일으켰고

무시무시한 천둥을 만들고 빠르고 강한 번개를 만들었으며 대담한 파도를 일으켰던 것이었다.

왕자 퍼디난드는 세찬 폭풍우 속 다른 사람들이 미친 듯이 날뛰는 소동 속에서 불길을 피해 바다로 제일 먼저 뛰어들었다.

지옥은 텅 비었겠구나. 악마들이 모조리 여기 와 있으니

퍼디난드가 해안가 땅으로 올라오게 한 에어리얼은 왕의 배를 항구, 섬 깊숙한 구석에 숨겨 놓았고 흩어진 나머지 배들은 지중해를 거쳐 나폴리로 돌아가게 했다. 왕이 세상을 떠났을 거라고 생각하도록 말이다.

프로스페로는 왜 퍼디난드가 필요했으며, 동생 안토니오가 죽도록 놔두지 않고 살려줬을까? 안토니오가 밀라노 왕의 신분으로 나폴리 왕국에 머리를 숙여 알론조 왕의 세력에 야합하도록 했기에 나폴리 왕국은 그의 원수나 다름없는데 왜 알론조와 퍼디난드를 살려주었을까?

오래 전 자신과 딸을 살게끔 도와주었던 곤잘로는 늙은 신하의 신분으로 안토니오를 따르고, 알론조 왕에 기대어 있었으나, 주방장 스테파노와 어릿광대 트린큘로의 음모에 맞서 주인들을 지켜내기에 프로스페로에게 고마운 존재로 제 역할을 한다.

곤잘로 : 부디 기뻐하십시오. 잃은 것도 있지만 살아남은 게 훨씬 더 큰 행운이니까요. 우리가 겪은 괴로움은 아주 흔한 겁니다. 매일같이 선원의 아내든 선장이든 상인이든 저희와 같은 괴로움을 겪습니다.

출처 입력

아버지가 폭풍우에 휩쓸려 돌아가셨다고 생각한 퍼디난드는, 프로스페로의 딸 미란다와 사랑에 빠지고 미란다 또한 첫눈에 잘 생긴 왕자님에 마음을 뺏겨 결혼을 약속한다. 이들은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역경을 딛고 일어선 주인공 프로스페로는 밀라노 왕국을 되찾을 수 있을까?

셰익스피어는 흔한 권선징악의 결말을 선택하지 않았다. 왕국을 되찾아 다시 지배자로 남고자 하지 않았다.

긴 잠에서 깨어나듯, 천착했던 마법을 버리고 원수들을 용서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조용히 살고자 했다.

스테파노: 모름지기 사람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아야 하지. 자기 자신만 생각하면 안 돼. 모든 게 그냥 운명일 뿐이야.

어리석게도 나폴리 왕을 죽이고 나폴리를 차지하겠단 욕망을 품었던 스테파노는 자신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이야기하고.

모든 마술을 버리고 약한 자로 돌아간 프로스페로의 마지막 인사는 이러했다.

제 마지막은 고통스럽겠지요. 기도로 구원받지 않으면요. 기도만이 자비로우신 하느님을 감동시켜 그분이 모든 잘못을 씻어주시게 할 테죠. 여러분도 잘못을 용서받기를 바라는 것처럼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절 자유롭게 해주세요.

제목처럼 폭풍우에 다들 역경을 맞고,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죽을 위기에 처했지만 이는 모두 우연이 아닌 운명이었고 종국에는 프로스페로는 자신을 지난 세월동안 괴롭혔던 복수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딸의 사랑을 보며 관련자들을 용서하기로 자신도 복수극의 일부가 되기를 포기하게 된다. 비극적 요소가 있지만 익살스러운 인물들과 후반부의 해결 국면은 이 작품을 셰익스피어의 극작 세계(환상과 마법에 살던 프로스페로처럼)를 은퇴하고자 했고 자신의 작품을 마음대로 펼치고 독자들을 즐겁게 했다면 이제 조용히 떠나겠다고 주인공의 입을 빌어 말한다고 해석된다.


이 리뷰는 미래와사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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