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 - 말보다 행동으로, 훈계보다 배려로 보여 주는 품위 있는 삶의 태도
김경집 지음 / 오아시스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 된 리뷰입니다.
"좋은 세상은 괜찮은 어른에서 시작됩니다!"
대한민국 대표 인문학자 김경집의 품격 있는 어른이 되기 위한 자기 성찰과 통찰의 기술


대한민국 대표 인문학자 김경집이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는 중장년을 위해 [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을 출간했다. 나이를 먹을 수록 괜찮은 어른이 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기에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 하며 책을 펼쳤다. 말보다 행동으로, 훈계보다 배려로 보여 주는 품위 있는 삶의 태도를 너무도 갖고 싶지만, 사실 쉽게 얻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작가님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우리 시대에 '어른'이 없다고 한탄하기보다 내가 먼저 좋은 어른이 되는 게 훨씬 더 빠르고 구체적이라고 말하며, 그런 의미에서 김경집 작가는 이 책의 주제를 '내면이 단단한 어른'으로 삼았다고 한다. 살면서 느끼는 거지만, 겉으로 보이는 외향이 강한 것 보다는 내면이 진짜 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괜찮은 어른은 내면이 단단하되 그 인식과 판단의 뿌리에서부터 역동성을 발휘하는 어른이라는 것인데, 사실 인문학자의 글이다보니 쉽게 읽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나 또한 스스로 어떻게 괜찮은 어른이 되어야 하는지 조금은 알게 되었던 것 같다.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작가님의 말씀처럼 좋은 책을 읽으며 좋은 실천에 조금씩이라도 다가가는 괜찮은 어른이면 좋겠다는 거에 의미를 두기로 했다. 최소한의 실천으로도 삶이 좋은 씨앗이 될 수 있다고 했고, 그것 만으로도 이미 괜찮은 어른이 될 준비는 된 셈이라고 하니 나도 괜찮은 어른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괜찮은 어른이 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위해 꼭 필요한 인생 조언을 선별해 이 책에 담았는데, 그동안 다양한 연구와 강의를 하면서 인생의 후반기에 꼭 필요한 태도와 통찰을 깨닫고, 그것을 통해 지혜롭게 생각하고 현명하게 관계 맺으며 존중 받게 행동하는 어른이 되기 위한 현실 조언들은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혜롭게 생각하는 어른이 된다는 것, 현명하게 관계 맺는 어른이 된다는 것, 존중 받게 행동하는 어른이 된다는 것!! 이 모두를 이 한 권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그리고 그런 어른이 되기 위한 현실 조언을 하고 우리 모두에게 어른다움의 의미를 묻는 책으로, 나역시도 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