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벼운 나로 살고 싶은 당신에게 - 감정·관계·존재를 리셋하는 심리학 안내서
시몬 김 지음 / 성안당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감정, 관계, 존재를 리셋하는 심리학 안내서,
무거운 마음의 짐을 짊어진 현대인들에게 권합니다.
[가벼운 나로 살고 싶은 당신에게]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심리적인 요인일지도 모르겠다. 신체적으로 아픈것은 치료도 빨리 하고, 치료 방법도 많지만, 심리적인 것은 발견하는 것도, 그것을 인정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일지도... 그래서인지 심리적인 요소를 파악하고 회복할 수 있는 기술을 전달하는 책들이 많이 보인다. 이 책은 삶의 구석구석에서 찾아낸 따뜻한 통찰, 진심 어린 조언과 함께 나를 찾는 여정을 시작한다.
저자 시몬 김은 정년퇴임 후에도 연세대학교 객원 교수로 활동 중인 상담 심리학자이다. 30년 간 미국과 한국의 상담센터, 정신병원, 대학병원, 대학, 초등학교 등 다양한 기관과 현장에서 활동해 온 상담 심리 전문가이다. 그런 저자가 "심적, 정신적 무게를 담당하며 지친 여러분이 실질적으로 무거운 짐을 벗어 던지고 다시 가뿐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확실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저자가 상담실과 교수 연구실에서 마주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더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다양한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이 삶의 무게를 감당해 내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저자가 발견한 삶의 행복 메뉴얼은 크게 두가지 라고 얘기한다. 첫째는 혼자 행복한 사람이 함께도 행복하다. 둘째는 행복하려면 먼저 마음이 가벼워야 한다. 이다. 이 책에서는 이 두 가지 테마가 녹아든 실제 상담과 개인적인 삶의 경험으로, 거기에서 느끼는 감정과 고민, 그리고 그것을 헤쳐나가는 방법을 솔직하게 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감정과 관계, 존재를 리셋하고 새롭게 경험해 볼 수 있기를 저자는 바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