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왕초보 챗GPT로 책쓰기 도전
가재산.장동익.김영희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평소에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서, 글쓰기 관련 책을 가끔 찾아보곤 한다. 거기에 요즘은 챗GPT로 많은 일들을 한다고 해서 궁금해 하고 있었는데, 이 책 제목을 보고, 이건 꼭 봐야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재산,장동익, 김영희 공저인 [왕초보 챗GPT로 책쓰기 도전]은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향상 기법 저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로, 실용적인 AI 기술과 방법론, 그리고 디지털 책쓰기 안내서이다. 저자들 중에서 김영희는 만년 주부였던 삶의 터닝포인트가 책 읽기와 쓰기였다고 한다. 지금은 시니어를 상대로 디지털책쓰기 강좌 등을 80여 차에 걸쳐 해 오며 '1인 1책 갖기 새마음운동'도 펼친다고 하는데, 나도 이렇게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책을 펼쳤던 것 같다.
이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은 책쓰기 왕초보는 물론이고 특별히 시니어들에게 유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디지털 AI 기기를 활용한 간편한 글쓰기 방법을 소개하고, 타이핑을 빠르게 하지 못해도 챗GPT의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해 말로 글을 쓸 수 있는 것도 알려준다. 그리고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는 프롬프트의 질문이 핵심인데, 이를 실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단계별 실습을 통해 실제로 책 한 권 초안을 뚝딱 끝내고 수정 보완해서 완성해 나가는 실정 과정을 이야기 한다.
그러면서 이 책은 여러분의 이야기, 여러분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는 방법에 관한 책으로 살아온 인생의 지혜, 전문 분야의 지식, 취미와 열정, 가족의 역사, 그리고 꿈과 비전을 책으로 담아내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기술에 대한 책은 아니라고 하고 있다. 하지만 읽어보면 알 것이다. 분명 기술이 담겨 있다는 것을 말이다.
사실 처음에는 AI 시대 글쓰기에 관심만 있던 분야라 호기심에 책을 펼쳤는데, 챗GPT가 구조와 형식을 제공하고, 시니어들의 풍부한 인생 경험이 AI와 결합했을 때 얼마나 놀라운 결과가 나오는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AI의 도움을 받아 이야기를 쓰고, 그 이야기를 세상과 나눌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잼있게 읽었던 것 같다. 나처럼 왕초보도 뭔가를 시작해 볼 수 있도록 응원을 해주는 책인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