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있는 건지 걱정하는 너에게
조선진 지음 / 마시멜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짝반짝 나의 서른]의 작가 조선진이

오늘이 서툰 어른들에게 전하는 인생 처방!!

 

이 책은 작가 조선진이 나이가 들며 누구나 마주할 수 있는 인생의 보편적인 질문들과 생각의 단상들을 담아내고 있다. 저자는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20대에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는데, 특유의 표현력과 감성으로 그리는 그림들을 책 곳곳에서 볼 수 있 좋았다.  

 



 

"하지만 나는 잘 살고 있는지 걱정하는 너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어.

완벽하지 않기에 우리는 각자의 방식으로 잘 되어가고 있다고."

 

살면서 누구나 하는 고민이 바로 '나 잘 살고 있는 걸까?', '이게 정답인가?'가 아닐까 싶다. 자신의 분야에서 착실하게 자리잡고 커리어를 쌓고 있는 저자에게도 어느날 슬럼프가 찾아 왔다고 한다. 그러면서 많은 고민이 따라 왔는데, 그 고민의 끝은 '삶의 불완전함'으로 귀결되었고, 저자는 그것을 깨달은 순간 '잘 살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던 모든 순간에 하나씩 질문을 해보고 그림으로 기록해보기로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은 

1장 내 인생을 지키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2장 함께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3장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4장 나와 잘 지내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양한 에피소드가 길지 않게 이루어져 있어서 읽기에 부담이 없었다. 그러면서 자칫 진지해질 수 있는 문제를 유쾌하게 풀어나가서 좋았다. 그리고 다양한 일러스트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었다.

 

저자는 인생의 문제에는 정답이 없다고 말하며, 이런 고민들을 했다는 것 자체가 열심히 살아 왔다는 증거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가 그런 고민들을 그림으로 남겨왔듯이 나는 나에게 드는 의문들을 캘리그라피로 하나씩 남겨봐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p.53

누구보다 나를 잘 아는 것은 

나 자신이다.

누구보다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하는 것도

나 자신이다


그러므로 나도 남에 대한 관심은 조금 줄이고, 나 자신에게 조금더 집중해야겠다. 

p.77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

삶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인생의 플랜 b를 세우는 노련함이 생겼다.


나는 아직은 그런 노련함이 생기지 않았지만, 플랜 b에 대한 관심은 생긴 것 같다. 


p.127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앞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고

어떤 이야기로 내 인생을 그려가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한다.

그렇게 할 수 있을 때 진심으로 

꿈을 이룬 순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고민을 하는 것 만으로도 행복할 때가 있다. 꿈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해 봤는데, 그 질문 속에 이미 나는 꿈을 꾸고 있어 행복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