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씽킹 - 단순한 생각을 멋진 아이디어로 성장시키는
윤태성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쥐어짜지 않고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기적의 생각 습관

"무엇을 생각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하다."

 


 

요즘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던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구 받는다. 그런데 이 새로움이라는 것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가 참 막막할 때가 많다.

좋은 생각은 갑자기 훅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계속 생각하고 해야 나타나는데, [미라클 씽킹]의 저자인 윤태성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미라클 씽킹' 습관 11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 미라클 씽킹 생각 습관은 실제로 사용하면서 효과를 본 방법들로 수업에도 활용하고 있다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간다.

카이스트 교수인 윤태성은 프롤로그에서 "창조적인 생각은 갑자기 툭 튀어나오지 않는다. 어느 순간에 반짝 떠오른 작은 발상을 그대로 두지 않고 시간과 정성을 들여 성장시킨 결과가 창의적인 생각이다. 이런 과정을 '미라클 씽킹'이라 한다. <중략> 미라클 씽킹은 생각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생각을 만들고 성장시키고 표현한다. 미라클 씽킹은 저자가 제안하는 생각 습관이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캘리그라피로 작품을 만들다보면 매번 이런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것, 누구도 하지 않은 것...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인데, 실제로 다른 작품을 참고하여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라클 씽킹이 나의 작업에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책을 읽어 나갔다.

 

"검색하지 말고 생각하라."

 

이 책은 미라클 씽킹 3단계에 따라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소제목에 11개의 방법도 나뉘어 제시하고 있다.

 

제1장 좋은 생각은 습관에서 나온다

1. 하루 15분, 습관으로 뼈대를 만들라

2. 메모법, 표현하지 못하면 생각이 아니다

3. 이름표, 생각에 이름을 붙이면 성장한다

 

제2장 생각의 틀을 깨고 균형을 맞춰라

4. 1구2언, 한 입으로 두말하라

5. 사분법, 생각의 방향을 확장하라

6. 이미지, 핵심을 그려라

7. 연상, 생각과 생각을 잇는다

 

3장 미라클 씽킹, 창조적 생각의 조화를 만든다

8. 질문법, 질문이 생각을 키운다

9. A3 생각법, 크기가 커질수록 창의성도 높아진다

10. 프레임, 생각의 줄기를 만든다

11. 매트릭스, 창조적 생각 정리의 기술

 

그러면서 미라클 씽킹을 반복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생각하는 방식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고 전달하고 있는데, 또한번 강조해도 될 것은 바로 실천인 것 같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에서 말하고 있듯이 알려주는 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결코 내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나역시 미라클 씽킹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일상생활에서나 일에 있어서 내가 원하는 것을 단순한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멋진 아이디어로 성장시키도록 노력해봐야 겠다.

 

p.55

나에게 이름이 있어서 내가 있듯이, 생각에도 이름이 있어야 '내 생각'이다. 생각이 잘 자라도록 내 생각에 좋은 이름을 붙인다.

p.103

할까?말까? 고민이 되면 망설이지 말고 사분법을 만든다. 생각의 방향을 늘리면 지금까지 생각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방법이 떠오른다.

p.122

생각이 복잡할수록 그림으로 그리면 생각의 핵심을 알기 쉽다. 그림을 그리고 변형하려면 이에 맞추어 생각이 바뀌고 새로운 것이 탄생한다.

p.175

강연이나 세미나에 참석하면 반드시 질문한다. 질문 수준이 낮을까봐 걱정하지 않는다. 어떤 질문이라도 반드시 가치가 있다. 질문하지 않고 가만히 있기보다 훨씬 훌륭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