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와 장미의 나날
모리 마리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괜찮아, 먹고 싶은 건 매일 있으니까."

  사노 요코, 미시마 유키오 등 최고의 작가들이 사랑한

  '소확행' 정신의 선구자, 모리 마리의 국내 첫 산문집 

 

 

 

  "맛있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 소설이 안써진다."라고 말하는 일본 최고의 미식가이자 소설가, 에세이트인 모리마리의 [홍차와 장미의 나날]이 출간되었다. 표지도 주황색이 전체적으로 되어있고, 과일을 따먹는 여성의 모습이 그려져있어 눈에 확들어온다. 그리고 "좀 곤란한 인생이지만 잘 먹겠습니다."라는 문구를 통해 먹는 이야기를 전해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홍차와 장미의 나날』은 스승 같은 사람이 성의로 건넨 음식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차 없이 비난하는 괴짜 미식가의 탐식일지인 동시에, 때로는 곤란하고 때로는 유쾌한 다채로우면서도 평범한 일상을 담은 에세이다. 거기서 우리는 모리 마리의 행복의 비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아무리 곤란하고 힘든 일이 있더라도 맛있는 것 앞에서는 누구나 솔직해지고 행복을 되찾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삼시세끼 먹고 싶은 걸 생각하고 그걸 먹는다는 건, 다시 말해 누구나 하루 세 번만큼은 자신만의 행복의 순간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게 무엇인지 분명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삶을 결코 진흙탕으로 내버려두지 않는다. 때로는 뻔뻔하지만 누구보다 솔직하고 당당한 모리 마리의 식사 철학, 그리고 행복론은 삶에 서툰 어른들에게 따스한 위로를 건넨다.

 

  이 책은 크게 5가지 틀에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1. 사랑스러운 먹보, 2. 요리자랑, 3. 추억의 맛, 4. 일상다반사, 5. 홍차와 장미의 나날 이다. 제목도 굉장히 사랑스럽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 모리 마리 일가의 식생활뿐만 아니라 숨겨진 사생활도 엿볼 수 있다.

  p.63

  사실 나는 어느 정도는 미치광이일지도 모른다. 다시 말해 반드시 내가 생각한 대로의 요리를 내가 생각한 대로 해서 먹지 않으면 아무래도 싫다는 것인데, 그 싫은 정도가 좀 병적일 정도로 심하다. 회를 간장에 담그는 정도에 대해서도, 무 간 것이나 여뀌를 뿌리는 정도에 대해서도 까다롭다. 무 간 것은 새빨개져서는 안 된다.

 

  작가의 특성이 일상에서도 묻어나는 대목인 것 같다. 어찌보면 굉장히 까다로워 보이기도 한다.

 

  p.100

  어린 시절, 할머니 미네의 방 앞뜰에 수유나무와 나무딸기가 있었다. 수유열매는 타원형이었고 새빨갛게 익으면 조금 시큼하지만 맛있었다. 하지만 온통 자잘한 씨앗 같은 알갱이가 붙어 있어서 나는 그 열매를 기모노 소맷부리에 문질러 알갱이를 떼어낸 다음 입에 넣었다. 소맷부리가 더러워져서 어머니가 화를 냈다. 또 할머니도 내게 그렇게 수유열매를 잔뜩 따먹으면 안 된다고 했다.

 

 

  표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부분이다. 3장 추억의 맛 부분인데, 수유열매와 나무딸기는 어린 시절 작가의 비밀스러운 기쁨이라고 되어 있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추억이 떠올랐다. 어릴 적 우리집 앞마당에는 앵두나무가 있었다. 빨갛게 앵두가 익어가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다. 나또한 무서운 할머니가 계셔서 몰래 따먹었던 기억이 난다. 그 맛이 어찌나 좋았던지, 지금까지도 잊지 못한다. 갑자기 할머니와 앵두가 생각나는...작가와 교감이 되는 부분인 것 같다.

 

  p.267

 

  차를 마시는 내 눈에 침대 헤드보드 위 빈 베르무트병에 꽂아둔 빨간 장미, 파르스름한 코카콜라병, 짙은 파랑색 병에 꽂아둔 진홍색 장미와 하얀 꽃, 연홍색 꽃 등이 비쳐서 차를 마시는 즐거움을 배로 늘려준다. 영화 제목을 빌리면, <술과 장미의 나날>이 아니라 '홍차와 장미의 나날'인 셈이다.

 

 

 

 

  중간중간 들어있는 삽화가 굉장히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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