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인생의 그림들 - 어둠을 지나 비로소 빛이 된 불멸의 작품 120
김영숙 지음 / 빅피시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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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의 그림을 사랑한다.
이십대에 고흐와 테오의 서신문, 고흐의 일대기가 쓰여진 책을 읽고 고흐의 전시를 보러 종종 미술관에 갔다.
결혼해서 아이낳고 전시를 관람하러 서울에 가는 게 사치처럼 느껴졌다. 독서는 가성비가 좋은 여가생활이라 즐긴다만 늘 미술관과 전시에 대한 동경이 있다.

이 책은 마치 고흐전에서 도슨트 해설을 듣듯 읽는 내내 눈과 귀가 황홀했다. 잘 알려진 그림부터 보지 못한 그림까지 연대기별로 고흐의 내면과 작품세계를 진지하게 다루었다.

내가 좋아하는 '밤의 카페 테라스',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이 생레미 정신병원에 가기 직전에 그려졌고, '별이 빛나는 밤'과 '사이프러스 나무가 있는 밀밭'은 생레미 시기에 그려졌다.
고흐의 아픔과 슬픔이, 그 고통이 그림이란 매개체로 독보적인 예술의 경지에 이르렀다.

🖌 몸도, 마음도 다 다친 그는 상처에서 고통이 새어 나올 때마다 물감을 꺼냈다. 그를 낫게할 유일한 방법은 그림뿐이었다. 142p
🎨 그의 그림은 늘 그랬듯, 자신의 마음이 서성이는 지점을 정확히 짚어낸다. 210p

저자는 고흐가 붓으로 비명을 내질렀고 물감으로 통곡했다고 썼다. 그 문장에 깊이 공감한다.

생애 끝무렵 그려진 걸작들을 책속에서 만났다.
밀밭 그림이 눈이 부시게 찬란하게 아름다웠는데, '까마귀 나는 밀밭'이 슬프고 아프게 다가왔다.
안타까운 고흐의 청춘과 고통, 그 뒤를 이은 테오의 죽음까지. 가슴이 아리다.
오랫만의 긴 여운에 책장을 덮고도 생각에 빠지게 한다.

위 서평은 빅피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히 읽고 진솔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bigfish_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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