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 행복한 성공의 바이블
데일 카네기 지음, 유광선.최강석 옮김 / 와일드북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며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힘들어하는 부분이 과연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 본다면 난 망설임 없이 '인간관계'라고 대답할 것이다. 같은 사람인데 뭐가 이렇게 다 다르고 어려운지... 복잡하고 알 수 없는 사람 마음속을 읽고 상황을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한다는 일이 살면서 가장 어려운 일 같다. 재미있는 건 사회속 거리가 먼 타인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같이 마음으로 엮인 가까운 관계에서도 문제는 늘 생긴다는 것이다. 크든 작든 그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먼저 인간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이 책을 드디어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시작은 작은 카드에 몇 가지 원칙을 프린트한 것이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거쳐 지금의 책으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편저의 특징을 보자면 각 장마다 '코치의 질문'이 수록되어 있어 책을 그저 읽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책에서 배운 내용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실제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처세술의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이 책에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p.21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는 가장 간단하고 중요한 방법은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는 일이다.

첫 장에서는 인간관계의 기본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순수한 관심 보이기, 미소 짓기, 진심으로 칭찬하기 등에 대해 설명한다. 그중 나에게 가장 눈에 띈 것이 바로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었는데 내가 잘 못하는 부분이라 더 눈에 들어왔는지 모르겠다. 사실 이름을 기억한다는 게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었는데 그게 상대의 마음을 얻는데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다.

p.136

상대방의 관심을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대게 상대로부터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어떻게 하면 내가 바라는 걸 명확히 전달할까에 대해 고민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원하는 내용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어떤 것에 관심을 쏟는지 파악하고 그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으로 훨씬 수월하게 바라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인간관계의 기본은 결국 진심을 담아 상대를 대하는 일이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진심이 담겨 있지 않다면 행할 수 없는 것들 아닌가, 책에는 이 외에도 '자기 관리론', '성공 처세론', '인생론'에서 발췌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는데 궁극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행복한 성공'을 위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지 조언한다. 인생을 살아가며 복잡하게 얽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 관계의 해법을 찾고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