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을 통해 우리는 비즈니스를 어디까지 확장시킬 수 있을까.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시대인데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죄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나도 열심히 공부 중인데 뉴스레터라니 사실 좀 뜻밖이었다. 당신이 생각하는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뉴스레터라고 하면 그저 의미 없는 광고메일, 자고 일어나면 메일함에 가득 쌓이는 골칫거리 정도로 여길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지금은 과거의 뉴스레터와 많이 다르다고 이야기한다. 지금의 뉴스레터는 구독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는 도구로 수익창출에까지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뉴스레터가 그런 힘이 있다고? 게다가 저자는 3개월 만에 구독자 만 명을 모았다고 하니 그 노하우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책 속 내용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바로 뉴스레터 콘텐츠 정하기부터 발행 전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무엇인지, 어떤 플랫폼을 통해 뉴스레터를 제작해서 발행할 수 있는지, 초기 구독자는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등 이제 막 시작하려는 초보가 알아야 할 기초부터 구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브랜딩 하기, 구독자 수를 본격적으로 늘리는 노하우 등 A부터 Z까지 뉴스레터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 뉴스레터를 만들고 발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툴에 대한 활용방법을 매우 구체적으로 알려주니 뉴스레터 발행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궁금하고 중요한 것, 바로 수익화. 과연 뉴스레터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가 가장 궁금했는데 구독자를 찐팬으로 만들어서 커뮤니티에 유입시키기, 팬덤을 이용해 강의 판매하기, 제휴나 협찬받기 그리고 기업광고 등이 있다. 저자는 말한다, 결국 뉴스레터에 있어 최고의 재산은 구독자라고. 책을 읽는 내내 내가 뉴스레터를 발행한다면 어떤 콘텐츠로 만들지에 대해 고민해 봤다. 아직 이렇다 할 주제는 떠오르지 않지만 내가 몰랐던 새로운 분야에 대해 배워서인지 조금 설렌다. 먼저 책에서 소개한 다른 뉴스레터들 중 끌리는 몇 가지를 구독해 보고 뉴스레터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해 봐야겠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이 책도 읽어보기를 권한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