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양봄내음.권병욱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딩이라는 단어가 유독 많이 들리는 요즘이다. 그만큼 많은 분야에서 브랜딩을 중요시 여기는 시대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 역시 나의 직업과 관련해서 브랜드를 만들고 또 브랜딩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데 분명 어딘가 많이 부족하고 삐걱거리고 있는 걸 느끼는 중이다. 브랜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조급하게 만든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이 그런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얼른 책을 집어 들었다.




사실 브랜딩에 대해 제대로 그 본질을 이해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지금 당장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물어본다면 뭐라고 대답할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브랜딩을 떠올렸을 때 이와 비슷하게 생각할 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고. 하지만 저자들은 브랜딩이란 그럴싸한 포장으로 고객을 현혹시키는 일이 아니라 그 제품과 또 그것을 접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고객이 그 제품과 브랜드에 공감할 수 있게 만드는 치밀한 전략이라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브랜딩에 있어 우리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우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브랜딩을 해나가야 하는지 또 기존에 만들어진 브랜드를 통해 점검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워크숍 모델을 마련해 두었다.

나는 지금까지 브랜딩이라는 것을 매우 단순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기본적인 이해도 부족한 상태에서 만든 브랜드 이다 보니 처음엔 조금 눈에 띄는 했으나 이내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저자들은 브랜드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아서 고정적인 모습을 유지하는 게 아니라 고유의 이미지와 가치는 지키되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며 도태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관리해 주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브랜드와 브랜딩의 의미부터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과 그 방법 그리고 브랜딩을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사실 나는 기존에 내가 갖고 있는 브랜드 외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 계획이다. 마침 이 책을 보게 됐으니 첫 브랜드와는 다른, 가치를 담고 깊이가 있는, 그래서 많은 이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만들어지길 기대해 본다. 브랜딩이 필수인 시대이다. 제대로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해 배우고 자신의 업무에 적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기를 권한다.




#브랜드기획자의시선

#유엑스리뷰

#양봄내음

#권병욱

#경영전략경영혁신

#마케팅

#브랜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