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가 업무에서 자주 물어보는 101가지 컴퓨터 활용팁
반병현.이효석 지음 / 생능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업무가 주어져도 누군가는 짧은 시간에 해내는 반면, 또 다른 이는 그 몇 배의 시간을 들여 업무를 수행해 내는 경우가 있다. 왜 다른 걸까, 단순히 일의 숙련도만의 차이는 아닐 것이다. 바로 스킬! 그 일을 해내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컴퓨터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였는데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를 아주 잘 다루냐고 묻는다면 그렇지도 않다. 전공 분야에 관련된 툴이 아니면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배웠던 것들 마저도 대학 졸업 이후 진로 변경으로 잘 쓰지 않다 보니 잊어버린 것이 많다. 그럼에도 이 책이 필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어떤 분야든지 요즘 같은 세상에 컴퓨터를 쓰지 않고는 일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 역시 업종을 따지면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컴퓨터가 없으면 일이 마비될 지경이니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이 책 속에는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가 가득 담겨있다. 업무 효율과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단축키부터 우리가 잘 몰랐던 윈도우의 기본 기능들, 문서 작성 시 꼭 사용해야만 하는 MS 오피스나 한글 프로그램의 사용 꿀팁 등도 나와있으며 고클린, 스티커 메모, 구글 이미지 검색 등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포로그램도 소개한다.

그리고 내 눈에 가장 띄었던 건 바로 윈도우 설치하기! 사실 최근 노트북을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는 상황인데 부팅 디스크도 만들어야 하고 인터넷에 나온 정보들을 찾아보고 따라 하려니 엄두가 안 나서 못하고 있던 중이었다. 이 책에서 해결책을 얻을 줄이야! (감사합니다!!)

또 컴퓨터 기본 설정에 대한 설명도 친절히 알려주며, 컴퓨터 사용 중 갑자기 만나는 돌발 상황의 해결법도 가르쳐준다. (예를 들면 갑자기 컴퓨터가 멈춘다거나 마우스 커서가 사라진다거나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윈도우가 차단하는 그런 상황!)

게다가 이 책, 컴퓨터에 관한 내용만 담은 것이 아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존재, 바로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한 활용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싶다. 스마트폰은 말 그대로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 기능의 몇 퍼센트나 활용하는지 한 번 따져보자. 아깝게 놓치고 있는 기능들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고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컴퓨터, 스마트폰 등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기를 매일같이 사용하는데 여전히 어렵고 너무나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 가끔 컴퓨터에게 물어본다. "너 또 왜 그러니?!!" 하고. 과연 우리는 얼마나 이 기기들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을까? 정작 사용법을 몰라서 헤매느라 되려 시간을 더 쓰고 있지는 않는가, 우리가 마주하는 크고 작은 돌발 상황들 중 많은 경우를 인터넷에서 찾느라 애쓸 필요 없이 이 책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을듯하다. 가정에 상비약을 구비해두듯 이 책을 책장에 꽂아두면 참 든든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