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법 - 세상을 이끄는 상위 1%의 비밀
최희주 지음 / 케이미라클모닝 / 2022년 9월
평점 :
품절




독서를 통하여 얼마든지 인생 새로고침 할 수 있다는 증거인이 되고 싶다!

책날개의 저자 소개에 적힌 문장이다, 과연 저자가 말하는 독서법이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해진다.

p.23

지금까지 수많은 책을 읽은 결론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독서는 삶을 변화하기 위한 최고의 수단이다. 제대로 읽고 활용하면 반드시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내가 책을 읽고자 하는 이유와 같다. 그래서 최근 열심히 책을 읽고는 있는데 그럼에도 무언가 부족하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내가 아직 책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으며 반드시 실천하고 책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 적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얻는 것은 분명 다를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독서 방법을 배우고 더 나은, 좀 더 효율적인 책 읽기를 해보려 한다.

먼저 저자는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만 하는지, 책 읽기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독서는 시야를 넓혀주고 타고난 성품도 바뀔 수 있게 해주며 통찰력과 지혜를 얻어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한다. 그리고 책은 취미로 느슨하게 읽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치열하게 읽어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인다.

책 속에서는 독서로 빛나는 인생을 만든 이들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노무현 대통령,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 등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았는데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고 존경하는 켈리 최 님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반가웠다.

p.143

적재적소에 놓인 물건이 자리를 빛내듯 적당한 독서법을 구별하여 좋은 책을 읽으면 인생이 획기적으로 변화된다.

저자는 책의 특성에 맞게, 또 목적에 맞게 속독과 정독을 적절히 병행할 것, 공통분야의 책을 쉬운 것부터 어려운 순으로 읽어나가는 것도 좋으며 다독, 낭독, 요즘 많은 이들이 하고 있는 필사 등 다양한 독서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각 독서법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려준다. 나 역시 독서법 중 필사나 다독은 실행 중이다. 그 외에도 슬로 리딩, 포인트 독서, 병렬식 독서, 질문 독서 등 다양한 독서법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이 따로 있을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스스로 더 나은 방법을 찾아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그리고 독서 목록 작성하기, 서재 만들기, 습관 들이기 등 독서생활의 질을 높이는 방법과 메모하기, 밑줄 긋기, 독서노트 작성하기 등 더 효율적인 독서를 위한 꿀팁도 함께 알려준다.

가끔 그런 책이 있다. '나 이 책 안 읽었으면 어쩔 뻔했지...?' 이런 생각이 드는 책. 이 책을 만난 건 행운이라 생각한다. 독서를 통해 더 나은 인생을 살고 싶은 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독서에 이제 관심을 가진 책 읽기 초보부터 성공을 위해 독서를 하고는 있으나 나처럼 발전 없이 제 자리에 머물러있는 이들까지 모두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