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당신의 삶을 리디자인하라 - 유튜브 새내기를 위한 유튜브 길잡이
김정미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사람들이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 그 자체로 만들고 그것을 직업으로 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같은 소셜 미디어만 봐도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는 '인플루언서'가 얼마나 많은가. 또한 요즘 많은 아이들이 장래희망으로 '유튜버'를 꼽는다고 하니 진정 시대가 변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요즘 같은 N잡 시대에 나 역시 본업 외에 다른 직업을 갖고 싶은데 마침 관심 가는 것이 바로 '유튜버'이다. 잘만 운영하면 수익창출과 자아실현 모두 가능한 분야이지 않은가. 그런데 선뜻 시작을 못하고 있다. 사진을 올리는 인스타그램도 겨우 운영하는데 영상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유튜브라니 어쩐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 계속 시간은 가는데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올해 안에는 유튜브 채널을 꼭 개설하고 영상을 올리고 싶어 이 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저자는 유튜브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 교육기관의 대표로서 많은 이들에게 유튜브에 대해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 전문가의 가르침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니 유튜버를 꿈꾸는 나에게 꼭 필요한 책 아닌가? 첫 장에서 저자는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역시 모든 일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인드셋!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찾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단시간에 승부를 보려 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2,3장에 걸쳐 본격적으로 입문자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채널 운영 전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내용과 실전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해 준다. 채널 개설 방법부터 앱을 이용한 각종 편집기술, 썸네일 만들기, 영상 촬영 노하우, 효과적인 키워드 사용 등과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꿀팁까지!

그리고 저자가 강조하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퍼스널 브랜딩'이다. 자신만이 갖고 있는 강점을 찾아내고 그걸 끄집어 내서 활용하라는 것인데 막상 떠올려보면 내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답은 외부가 아닌 내 안에 있다. 오늘부터라도 찾아보려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이 책을 모두 읽은 독자라면 "유튜브, 그렇게 어렵지 않네!","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나처럼 유튜버를 꿈꾸지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 선뜻 도전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와 친하지 않은 중장년층이라면 더욱 이 책으로 유튜브 공부를 시작하길 권한다. 모든 과정을 실제 화면 이미지와 함께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 쉽고 책의 후반부에 영상으로 볼 수 있는 큐알코드까지 첨부되어 있으니 더욱 공부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이 책이 분명 입문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