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김상민.임성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7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814/pimg_7299701833520596.jpg)
"온라인 판매, 어디까지 해봤니?"
날이 갈수록 온라인 쇼핑 시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참 신기하게 느껴지던 시절이 있었는데, 스마트폰의 대중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며 그도 옛날이야기가 되어버렸고,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SNS 플랫폼을 통해 쇼핑이 가능해졌다.
나처럼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판매에 주력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대중들이 선호하는 쇼핑 트렌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 현재 놓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라이브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Anytime(언제나 실시간으로), Anywhere(어느 장소에서나), Anybody(누구나 할 수 있는), Actual communication(쌍방향 리얼 소통) 바로 이 4A가 라이브커머스 유통 모델을 가장 잘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다.
또한, 라이브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대형 오프라인 유통사에 입점하지 않고, 양질의 상품을 싼 가격으로 바로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유통 시스템이다. 중소상공인, 1인 셀러, 제조 브랜드사가 직접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고 있는 이유다.
스마트 스토어와 인스타그램도 겨우 운영하고 있는데 라이브 커머스까지 잡아야 한다니 참 버겁다. 하지만 별 수 있겠는가,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될 테니 앞장서진 못하더라도 어떻게든 따라가야만 한다. 이 책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떻게 다뤄 고객과 소통할지 심도 있게 배워봐야겠다.
책 속 내용을 살펴보면 라이브 커머스가 어떤 이유로 대중에게 사랑받는지, 판매자의 입장에서 어떤 것을 놓치면 안 되는지, 라이브 커머스 제작 노하우와 각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잘 된 예시들도 함께 보여주며 라이브커머스 실전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도와준다. 한 마디로 라이브 커머스의 A부터 Z까지 모두 담았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P.08
라이브커머스를 단순히 매출, 이익의 도구로만 사업을 바라보면 안 된다.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지속적인 상품개발, 차별화 콘텐츠, 팬덤 구축, 타깃 마케팅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서 라이브커머스만의 신유통 모델 구축 및 고객 신뢰, 팬덤 확보를 위한 선순환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한다.
저자가 책 속에서 여러 번 강조하는 내용이 바로 '팬덤'에 관한 이야기이다.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만 생각한다면 라이브 커머스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고객에게 선택받지 못할 것이다. 수많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 가운데서 살아남으려면 라이브 커머스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게 우선이다.
P.104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시간과 시즌 타이밍이 중요하다.
어떤 쇼핑 플랫폼이든 고객의 눈길을 더 사로잡을 수 있는 '시간대'라는 게 존재한다. 홈쇼핑의 경우는 주부들이 즐겨보는 드라마가 끝나고 채널을 돌리는 시간대에 방송 편성을 하고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는 타깃층이 주로 피드를 보는 시간대에 맞춰 업로드하는 것이 좋은 것처럼 라이브 커머스도 어느 시간대에 방송을 하느냐에 따라 매출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어느 계절에 어떤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지 정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사소한 것 같아도 이런 디테일한 요소들이 모여 결국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P.108
잘 팔리는 라이브커머스 상품의 비밀
잘 팔리는 상품들의 비밀은 뭘까, 일단 싸야 하고 팬덤을 가진 단독 상품이거나 고객들에게 익숙한 브랜드와 콜라보 제품 등 다양한 대박 상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주는데, 역시 중요한 건 딱 정해진 정답은 없다는 것. 책 속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직접 뛰어들어 판매를 해보고 또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어떻게 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지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인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 서적이 아니라 실전 전문가인 저자 두 사람이 현장 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다. 라이브커머스란 무엇인지 큰 틀 뿐만 아니라 소소하고 디테일한 꿀팁들도 다양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나처럼 라이브 커머스를 공부해야만 하는 이들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