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서비스 - 똑똑한 판매자 현명한 소비자
박의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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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3

구독 서비스란 무엇인가? 구독 서비스란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엔 구독 서비스하면 가장 먼저 세 가지가 떠올랐다. OTT의 대표주자인 '넷플릭스'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멜론' 그리고 다양한 책을 볼 수 있는 (신간도 많다.) '밀리의 서재'.그 이유는 셋 다 내가 이용 중이기도 하지만, 구독 경제 시장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회사들이기도 하니까. 이렇게 세 회사를 놓고 보면 구독 경제라는 게 전에 없던 새로운 사업모델 같지만 사실 우리는 오래전부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유와 신문배달.

책에서는 구독 서비스를 세 개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우유와 신문 또는 옛날엔 상상도 못했지만 생수(물을 돈 주고 사 먹는 시대가 올 줄이야...), 물티슈 등을 일정 시기마다 배송받는 '정기배송 형태'. 두번째는 렌탈 형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정수기'일 것이다. 난 정수기와 더불어 공기 청정기도 렌탈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세 번째는 바로 우리가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입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받는 형태이다. 책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을 예시로 들었다.

이처럼 이미 구독 서비스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사업 모델이지만, 과거와는 달리 구독 산업이 점차 확장되며 진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저자는 그 요인으로 4차 산업혁명을 꼽는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을 모두 담을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시킨다는 것이다. 그와 맞물려 지금의 소비 트렌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제품을 소유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 방식. 나 역시 예전에는 제품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합리적으로 구매할까를 고민했다면 이제는 구매 대신, 다양한 구독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저자는 여러 구독 서비스 사례를 마지막 장에 담았는데 그중 가장 눈에 띈 것은 맞춤 영양제 구독 서비스인 '필리'이다. 구독 서비스 모델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예시라고 생각한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큰 기업뿐 아니라 동네의 작은 커피 가게에서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나 역시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적용할 수 있는 구독 모델은 무엇인지 고민해 봤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구독 서비스 완전 정복'을 할 수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 구독 서비스 모델에 대해 전반적인 분석 그리고 이용자와 제공자 모두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처럼 판매자의 입장에서 사업모델을 고민하는 사람뿐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도 현명한 구독을 위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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