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젠 나도! 인스타그램 마케팅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정주윤 지음 / 성안당 / 2022년 6월
평점 :
품절

내가 처음 인스타그램을 만든 건 몇 년 전 유학시절의 일상을 기록하고 추억으로 남기고 싶은 이유에서였다. 그땐 나를 타인에게 홍보할 필요가 없었으므로 그저 친구들과 팔로우를 하고 서로 좋아요를 눌러주고, 댓글로 소통하는 정도라서 딱히 계정을 키우는데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런데 한국으로 돌아와 작은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며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기 시작했다. 모두가 입을 모아 말했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sns는 인스타그램이며 다른 채널보다 그 안에서의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초반엔 인스타그램 계정 키우기에 열을 올리며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다. 팔로우 수를 늘리기 위해 맞팔 신청과 댓글 쓰기, 좋아요 누르기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게시물도 열심히 올렸다. 물론 처음엔 이 방법이 통하긴 했다.(팔로우가 아주 적을 경우엔 이렇게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며 정체되어 있는 걸 느꼈다. 처음 썼던 방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았고 팔로우나 좋아요를 누르는 수는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 잠시 손을 놓은 상태이다. 문제가 있다는 건 알고 있으나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파악할 수 없어 이 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우선 이 책은 인스타그램을 하나도 모르는 정말 초보인 사람들이 처음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처음 주제를 정하는 것과 인스타그램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해시태그, 페이스북 연동, 팔로워를 관리하고 소통하는 방법 그리고 인물, 음식, 소품 등 각각에 맞게 사진을 잘 나오게 찍는 요령도 친절히 알려준다. 또 라이브 방송과 스토리 업로드는 어떻게 하는지, 통계분석으로 효율적인 타겟팅을하고 홍보하는 것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이 최신판이라서 좋은 점이 있다, 바로 전에 없던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들 (릴스, 인스타그램 샵 기능, 제품 가이드)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사실 요즘 인스타그램 내에서 가장 핫한 홍보 방법이 바로 릴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참에 나도 배워서 아직 한 번도 해보지 못한 릴스에 도전해야겠다.
빠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또 어떤 SNS가 등장해 인스타그램의 자리를 빼앗을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인스타그램이 대세이다.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고급 스킬까지 인스타그램의 모든 것을 배우고 마스터해 죽어가던 계정을 다시 살려봐야겠다. 브랜드 홍보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나 뭘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히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