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변곡점
정윤진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5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622/pimg_7299701833456174.jpg)
프롤로그 중
변곡점이란 '굴곡의 방향이 바뀌는 자리를 나타내는 곡선 위의 점'이다.
책날개의 소개를 보니 저자의 이력이 화려하다. 스마트 스토어, 유튜브, 온라인 강의, 전자책 출간 등으로 짧은 기간에 엄청난 매출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성공한 그도 어려웠던 과거가 있었다. 아버지의 사업 부도와 보증으로 빚더미에 앉게 되고 대학생 때엔 생활비를 벌기 위해 막노동을 하고, 그뿐만 아니라 피까지 팔았다고 한다. 대학 졸업 후엔 취업에 성공했지만 주식과 코인 투자 실패로 천만 원이 넘는 손해까지 보게 된다. 이렇게 힘든 시절을 겪었던 그가 어떻게 인생역전을 하게 된 것일까, 그 비결이 무척 궁금했다.
그렇게 하루하루 쳇바퀴 돌듯 살아가다가 우연히 본 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에서 힌트를 얻게 된다. 워낙 유명했고 나도 봤던 '창업 다마고치'라는 콘텐츠였다. 유튜버 신사임당이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친구에게 스마트 스토어 운영방법을 하나씩 알려주며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 내용이었는데, 그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저자는 그의 성공을 보며 이전에 그 영상을 보고도 왜 나는 실행하지 않았을까 하는 자책과 함께 새롭게 마음을 먹고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하고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했다고 한다. 대학생 때는 하루 종일 고생스러운 막노동을 하고도 6만 원밖에 벌지 못했던 그가 이렇게 시작한 사업으로 100배 이상의 돈을 벌게 된 것이다. 그렇게 그의 인생에 있어 변곡점을 마주하게 된다.
p.77
결국, 하면서 배우는 게 최고다. 유튜브, 책, 블로그를 보면 돈 버는 방법은 넘쳐난다. 월 1000만 원 버는 사람은 셀 수 없이 많다. 누군가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저렇게 돈 벌 수 있으면 누구나 다 하지, 저 방법은 그 사람한테만 해당하는 거고 나처럼 평범한 사람에게는 안 맞아.'라고 생각하며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그 덕분에 행동한 사람이 돈을 번다.
나도 유튜브와 각종 책을 통해 좋은 정보들을 많이 보고 듣는데 정작 내가 그 후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생각해 보면 조금 부끄러워진다. 뭐가 그렇게 걱정되고 겁나는 걸까, 난 늘 생각만 하고 행동은 매우 느린 사람이다. 걱정만 하며 안 될 이유를 굳이 찾고 결국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하루하루 또 후회만 쌓여 간다. 그런데 이게 참 고치기 힘든 나의 최대의 약점이다. 이 내용을 읽으며 제발 더는 그러지 말자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돈을 벌어야 하는 걸까? 저자는 돈을 벌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6가지로 정리해 준다. 가족을 물질적으로 도울 수 있고, 필요한 물건을 살 때 가격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누굴 만나도 돈에 대한 부담이 없는 고, 하고 싶은 걸 언제든지 할 수 있으며, 부부 싸움이 줄고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유에 대해 이미 알고 있고 매우 공감할 것이다. 모두가 알고 인정하는 사실이지만 실제 돈을 버는 사람은 몇 안 된다.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면 아마도 마음가짐의 차이이지 않을까 싶다.
책 속에 담긴 돈을 벌기 위해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은 바로 다음의 4가지이다.
첫째, 끈기
둘째, 긍정적인 마인드
셋째, 조급해하지 말기
넷째, 될 때까지 해보기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 같지만 머리로 이해하는 것과 마음가짐은 때때로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위의 네 가지만 명심한다면 절대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시절부터 경제적 자유를 이룬 지금까지의 상황을 숨김없이 보여준다. 그리고 자신이 돈을 번 방법에 대해 아낌없이 공유하는데 스마트 스토어, 유튜브, 동영상 강의, 전자책, 오픈 채팅방 등 그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오픈 채팅방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다.)
저자는 금수저나 아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나와 같은 보통 사람이고 평범한 사람이다. 그럼에도 현재 나와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인 것도 사실이다. 나는 안될 거라는 부정적인 생각과 소극적인 태도를 버리고 하나씩 실행에 옮기며 직접 부딪쳐 나간다면 저자처럼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늘 행동에 앞서 생각만 많아 늘 제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행동하고 움직이는 데에 분명 도움을 줄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