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4월
평점 :

왜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을까? 교육 현실이 원망스러울 지경이다. 돈에 대해 한 번도 제대로 교육받은 적이 없으며 20대엔 경제적 관념이라는 것 자체가 없어 저축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돈을 써버리기 일쑤였다. 30대 후반이 된 지금에서야 돈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더는 이렇게 살면 안 된다는 생각과 더불어 노후까지 걱정되기 시작했다. 사실 돈 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이 어디에 있는가, 돈이 행복의 전부는 아니라고들 말하지만 돈이 없으면 절대 행복할 수 없는 세상이지 않은가. (돈 없어도 행복하다는 사람들이 간혹 있지만 적어도 나는 아니며, 내 가까운 사람 중 그런 이는 단 한 명도 없다.)
그렇다면 도대체 돈 공부는 어디서 해야 하는가. 사실 요즘 내가 좋아하는 자기 계발서와 더불어 가장 많이 읽는 책의 분야가 바로 '경제'이다. 돈과 부에 관한 유명한 책들부터 찾아 읽고 있는 중에 이 책을 만났다. 제목부터 마음에 드는 책, 뭔가 아버지의 마음이 담겨있는 느낌이라 끌렸다.
저자는 책에서 총 5장에 걸쳐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또 어떻게 돈을 불려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경제관념을 가져야 좋을지 이야기하며 돈 공부의 방법에 대해서도 조언해 준다. 사실 어려워 보이는 투자는 아직 나에게 먼 이야기 같고 당장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나에게 급하다고 생각하는 건 바로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p.88
부자가 되고 싶으냐? 그럼 먼저 지출을 줄여야 한다. 그리고 투자 지출을 확대하는 설계를 해야 한다. 소득을 늘리는 것은 그다음 순서이다.
나도 소득이 우선이라고 생각한 사람이었다. 소득만 많으면 지출이야 상관없다고 여겼다. 그런데 책을 읽고 보니 한참 잘못된 생각이었다. 그래서 부를 이룬 사람들이 하나같이 지출부터 점검하라는 말을 하는구나 이해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지출을 투자 지출, 필요 지출, 욕망 지출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하는데 나의 욕망 지출은 무엇인지 냉정하게 판단하고 끊어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 보니 욕망 지출이 좀 많은 편이더라...)
저자가 조곤조곤 아들에게 일러주는 이야기를 따라 나도 하나씩 배우다 보면 경제적으로 지금보다 훨씬 나은 상황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누군가 말했다, 단군 이래로 가장 돈 벌기 쉬운 시대라고. 최근 경제공부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많이 들었을 말이다. 내가 아직 대단한 부를 축적하지 못해서인지 거기까진 잘 모르겠지만, 돈 공부하기 가장 쉬운 시대인 건 분명하다. 좋은 책들, 강의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주위에 금수저가 아닌 자수성가로 성공한 이들도 많이 보이기 때문이다. 이 책 역시 내게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25년간 직장 생활을 했던 저자가 아들에게 진심을 담아 경제 공부를 가르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인지 더 마음에 새기게 된다. 나처럼 경제관념이 좀 부족한 사람이라면 다른 공부를 하기 전 이 책을 꼭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분명 경제 공부의 초석을 다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