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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치맨 Watchmen 1 ㅣ 시공그래픽노블
Alan Moore 지음, 정지욱 옮김 / 시공사(만화)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왓치맨(Watchmen)’에는 예의 여러 슈퍼히어로가 등장한다. 저마다의 독특한 코스튬을 하는 것도 잊지 않았으나 그들은 하늘에서 뚝 떨어졌거나 땅에서 솟은 초능력의 소유자도 아니며 특히나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탄생한 의기양양한 정의의 사도로서 처음과 끝이 일관된 정신과 육체의 소유자도 더더욱 아니다.
물론 여느 슈퍼 히어로처럼 그들에게는 불합리한 사회에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활발한 활동의 의지를 갖고 출발한 듯하다. 그러나 명분이 거창하면 거창할수록 본질의 왜소함에 점점 존재에 대한 고민을 떠안고 사라져간다.
그러던 어느 시기부터 은퇴를 했던가 아니면 후미진 곳에 조용히 거주하던 그들이 이유를 알 수 없는 표적이 되어 사라진다. 과연 누가 그런 일을 했을까?
우선 광고 표지에 나타난 그래픽 노블이라는 색다른 장르의 명칭이 생경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난 이전 ‘씬시티’에서 이미 이 그래픽 노블이라는 장르에 대해 접한 적이 있다. 그러니까 그것이 무엇이든 바로 정의를 내 스스로 내릴 수는 없지만 감으로 대충 알 듯 모를 듯 장님 코끼리다리 더듬듯 파악하고 있다.
그래서 난 그냥 코믹, 만화 뭐 그렇게 간단히 부르려 한다.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는, 아니 왜 달라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그 만큼 표현에 있어서 성인 취향의 과감한 내용이어서일까? 아니면 좀 더 선긋기를 통한 경계가 기존의 만화라는 장르에 머무르기에는 그 만큼 만화가 갖고 있는 한계로 인한 인식에서 출발한 것일까? 다시 말해서 그들(미국)에게도 만화라는 장르는 아이들과 연관된 고정관념이 지배하고 있는 것일까? 하여튼 모르겠다. 내가 미국 만화 시장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으니까, 답을 바로 구하기도 역시 어렵다. 그래서 그래픽 노블이란 명칭에 대해 잠시 접어두고자 한다.
그러나 한 가지.
코믹의 다른 이름이 필요한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코믹의 자리매김이 허술한 것에는 나름 불만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코믹은 코믹일 뿐이지만 또한 코믹은 코믹으로서 좋은 표현 방법이기에 나는 코믹 그 자체를 좋아한다. 아직도 코믹은 아동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선입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물론 요즘은 성인들도 지속적으로 코믹을 접하는 성향도 이어지고 있지만 어쨌든 코믹 또는 만화가 ‘유치함’이나 ‘저급함’의 대명사로 불리는 시절이 그만 지나가기를 바란다.
그런 의미에서 ‘왓치맨’은 그만한 가치를 담고 있어 기존의 고정관념을 일소하고 불식시키는데 한 몫 하리라 기대된다.
그런데 이 작품을 보고 있는 동안 불쑥 박민규의 ‘지구영웅전설’이 겹쳐 보이는 건 왜일까?
슈퍼맨에서 하다못해 아쿠아맨까지 등장하는 ‘지구영웅전설’이 노골적인 슈퍼 히어로물의 풍자적 전초전이라고 본다면 왓치맨은 보다 깊숙이, 마스크를 뒤집어쓰고 바지위에 팬티를 입은 기상천외한 코스튬을 한 영웅들의 극히 인간(?)적인 모습에 접근하는 시선이 사뭇 냉철하고 냉소적이다.
그래서 왕성한 열정의 영웅이기보다 왜소한 인간의 모습 그대로 전달된다.
특히나 1권의 대미를 장식하는 로어세크의 경우는 조금은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사회 저변의 어두운 그림자를 적나라하게 갈겨대듯 그려나간다. 그 속에서 어둠을 먹고 탄생한 로어세크의 출현은 과연 사회가 표방하는 영웅의 본질이 뭔지 되묻게 한다. 그들에게는 정신적 상처로 얼룩진 트라우마가 무의식적 원동력이 되어 세상을 밝음으로 이끄는 명분과 의미나 가치의 미명하에 사실은 반대적인 현실의 발현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사회 정의는 말 그대로 정의 그 자체가 아슬아슬해 질 수 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왓치맨은 영웅 뒤에 가려진 인간의 모습에 대한 탐색전으로서 많은 그림자를 발견하고 해석하는데 누구든 여념없이 깊은 바다로의 침잠을 경험할 것이다.
그래픽 노블, 왓치맨!
진정한 ‘얘기’와 ‘그림’과 ‘상상’을 만나 흡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