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5권 초등 국어 3-1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하루 한장 독해 (2024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장 쏙쏙 뽑아 50일 완성!

초등독해문제집 하루 한장 독해

1학년 2학년에 이어 3학년도 우리 아이 독해 공부를 부탁했다.

학년별, 학기별로 나눠지며 교과와 연계된 독해 전략을 다양한 독해 제재로 다뤄주는 독해교재.

거기다가 초등 국어 교과서 지필진이 개발하였으니 더욱 믿음이 갔다.

국어 독해 공부는 수학 연산처럼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게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상 유례없는 방학기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

초등 온라인 개학을 코앞에 두고 있지만 학습 공백의 우려가 없을 수 없는 이때

우리는 매일 하루 한장을 공부하고 있음이 얼마나 다행이고 위안이 되는지 모른다.

 

 

하루 한장 독해는 1권부터 12권까지 되어 있으며 한 학년에 두 학기별로 나눠져 있다.

한 학기마다 10단원 다시 세분화 구성으로 교과 학습 단계를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3학년 1학기 첫 주제의 읽기 목표는 <표지어를 찾으며 읽기>다.

새롭게 시작되는 주제 읽기 목표마다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 3가지가 상단에 적혀 있고

4컷 만화로 보다 쉬운 이해를 도와준다.

하단에 보다 상세히 개념을 설명해 주니 꼭 읽어보고 본 문제를 푸는게 좋다.

 

 

3학년에 독해공부를 꾸준히 해오고 있지만 아직도 만만치 않는게 사실이다.

그래도 이제 모르겠다고 포기하고 도움을 청하기보단 스스로 풀어보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 모습만으로도 기특해 비록 채점에서 비가 내려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독해에 있어 중요한 건 주어진 지문을 잘 읽고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야 질문에 맞는 답을 찾는 게 수월하니까.

대부분의 오답은 정말 몰라서 틀렸다기보단 역시 지문을 꼼꼼히 읽지 않는 게 더 많다.

오답 체크는 함께 하는데 그 부분을 강조하며 지문을 잘 읽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읽기 목표가 표지어 찾으며 읽기라면 표지어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다.

먼저, 다음으로, 끝으로 같이 순서를 알려주는 표지어를 기억하고 다음 행동을 유추해야 하는 문제를 틀렸다.

지문 다음으로 문제를 꼼꼼히 읽지 않고 놓친 것 같을땐 채점할때 문제의 핵심을 알려주었다.

 

 

정말 모르는 문제 같은 경우엔 별표.

그럴땐 지문과 문제를 함께 읽으며 풀어보았다.

솔직히 3학년 독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되는 게 어떤 문제는 생각보다 수준이 높을 때가 있다.

그럴땐 공부하는 아이나 코치하는 엄마나 함께 독해를 배운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문제집과 달리 하루 한장 독해는 주 5일 공부 후 토요일 오답 체크를 한다.

분량의 부담도 적고 오답률도 높지 않으니 모아서 집중적으로 하는 게 녀석에게 맞는 것 같다.

문제를 다 풀고 채점 후 바로 오답을 고쳐보자하면 늘 얼굴을 찌푸려 하길래 생각해 낸 차선책이다.

 

 

첫 장부터 비가 내리는 건 역시나 개념 이해와 핵심 파악을 못했다는 증거.

낱말의 뜻을 짐직하며 읽기에선 어떤 점을 잘 기억해야 하는지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녀석이 이해가 빨리 되도록 쉽게 풀어 설명해 주는 게 좋은데 쉽지가 않다.

독해와 더불어 어휘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는 부분이다.

 

 

예전과 크게 달라진 점은 읽어야 하는 지문의 양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1, 2학년때 같으면 조금만 많아도 한숨부터 내쉬던 녀석이 그래도 군말없이 읽었다.

대신 꼼꼼히 읽는 건 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를 찾을땐

본문에 밑줄을 그어보기를 권유했다.

 

 

하루 한장 독해는 다양한 읽기 목표에 맞춘 설명 글, 설득 글, 문학 작품 등 여러가지 독해 제재로

교과 학습 단계에 따른 필수 독해 전략이 독해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진짜 학교 개학은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3학년 1학기때 필요한 독해공부는 미리미리 해두자.

이렇게 독해를 공부하다가 보이는 부족한 부분들은 책읽기의 중요함을 다시금 일깨워주니 고맙기까지 하다.

 

 

3쪽은 개념 쏙!으로 독해 실력을 쌓는 문제들로

1쪽은 재미 쏙!으로 어휘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재미난 놀이터로 이루어져 있다.

그날 공부 시작 전 늘 맨 뒷페이지를 먼저 들여다보는 건 안 비밀!

 

 

은행나무가 노란 잎으로 풍성해지는 날

원하는 책선물은 필수!

독해력도 쌓고 독서의 재미도 함께 늘리는

하루 한장 독해로 3학년 공부도 잘 해낼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