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2 (초등 3~4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2단계, 3.4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를 반영한 국어왕 시리즈 6
강효미 지음, 문지현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핵심 질문으로 작품의 본질 이해를 도와

잘 자란 생각이 국어까지 잘하게 해주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2단계'

 

교과서 수록 작품을 중심으로

명작, 전래, 창작, 신화, 전설, 우화등의 작품이

음악, 미술, 역사, 과학과 어울어져

한 권을 다 읽다보면

어느새 자란 생각의 힘이 느껴질 것이다

 

 

 

 

무엇보다 교과서수록작품들이 담겨있어

교과서에선 짧은 내용 탓에 

느꼈던 부족함을 채워주기에 충분했다


이야기를 읽으며 등장인물에 관한 질문부터

이야기 속 사건과 이유, 결말 등

한 편의 작품 속에서 다양한 질문들의 답을 찾으려

좀 더 깊이있는 읽기에 큰 도움을 주었다

 

 

 

 

 

 

점점 책읽은 시간은 적어지고

읽을 책은 많아지는 우리 아이들

이왕 읽을 거 교과연계가 되어 국어를 잘 하고

생각까지 키울 수 있는 책을 읽으면 더 좋겠다


제목과 함께 질문의 핵심이 무엇인지

먼저 잘 기억해 두고 이야기를 찬찬히 읽어보았다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

제목만 봐도 등장인물이 누구누구인지는 딱 감이 오고

그럼 등장인물 중 누가 누구에게 왜 그랬는지는

이야기를 읽어보면 알 수 있겠지

 

 

 

 

 

앞서 읽었던 국어왕 1단계보단

이야기 한 편당의 분량이 조금 늘어났다

이제 짧은 내용의 그림책을 졸업하고

조금씩 긴 호흡의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하는데

그런 읽는 연습을 할 수 있게끔 되어 있어 좋았다 

 

 

 

 

 


짧은 이야기 한 편에서도 

여러가지 창의 질문들이 나올 수 있는데

간단한 독후활동으로 그 질문에 대한 예상 답을

서로 묻고 정답을 찾아보았다


요즘엔 객관식보단 주관식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니

질문을 통해 이야기 내용을 잘 파악했는지

알아 볼 수 있고 핵심 질문이 요구하는 정답을

찾는 훈련도 함께 해볼 수 있겠다


수박 겉핥기식 책읽기에 빠져 있는 아이들에겐

아마 적지 않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외에도 교과서 밖 이야기가

명작, 전래, 고전, 이솝우화, 탈무드 등의 작품들로

음악, 미술, 역사, 과학 등과 연계되어 있어

한 권으로 다양한 국어활동까지 해보며

통합적인 사고로 이끄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2단계'

재미난 이야기 작품과 함께

보너스처럼 다양한 장르에서 지식을 쌓을 수 있으니

단순한 교과서 연계 도서가 아니다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학년 단계별 구성이지만

꼭 학년에 구애받지 않고

1단계부터 차근차근 읽어가다보면

생각의 크기가 더 깊고 더 넓게 확장되어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