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초등 1~2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1단계 국어왕 시리즈 5
강효미 지음,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아이들이 가장 많이 만나고 접하는 이야기는

다름아닌 교과서 속 이야기 일 것이다

국어 교과서 속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들을

쉽고 편하게 그리고 재미나게 볼 수 있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1단계'


초등 6년 교과정을 2년씩 묶어

총 3단계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작품을 읽고 할 수 있는

창의 질문 20가지


질문 주제에 맞는 이야기들을 또 다시

교과서 속 이야기와 교과서 밖 이야기로 나눠놓았다

이야기를 읽기 전 무엇을 묻는지 먼저 짚어보고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핵심 질문을 떠올리며

좀 더 세밀한 책읽기로 이끌어줬다


초등교과연계라고 교과서에 봤던

낯익은 이야기 뿐만 아니라

 그 범위를 교과서 밖까지 넓혀

다양한 이야기를 더 많이 읽을 수 있었다

 

 

 

 

 

 

이야기 소재와 형식 또한 한 분류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문학, 음악, 미술, 역사, 과학등 광범위해서

여러 작품을 읽으면서

질문이 요구하는 답을 찾다보면 

보다 통합적인 사고 확장을 하도록 도와주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곧잘 흥얼거린 동요

<꼬부랑 할머니>


꼬부랑 할머니는 어떻게 생겼을까?

꼬불꼬불 생긴 물건은 어떤게 있을까?

 

모습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을 시작해서

질문의 폭을 넓혀 책에서 새로운 질문까지

생각해 내는 걸 보니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도 길러지는 것 같았다

 

 

 

 

 

 

무엇보다 이 책 속 이야기 한편의 분량은

초등 저학년 기준에 맞추어 그리

길지 않은 점이 좋았다

그동안 그림 위주의 동화책을 많이 읽은 친구들이라면

다음 단계의 수준 이야기 책으로 적당해 보였다

요즘 우리집 2학년에겐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1단계' 속 이야기를

한 편씩 읽어주고 있는데

비교적 짧은 내용이라 읽은 후 질문에 대한 답도

이야기 속에서 함께 찾는 재미에 빠졌다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1단계'에서

또 하나 매력적인 점은

신나는 명화 읽기

역사 깊이 읽기

신나는 음악 읽기

같은 코너가 있는데 보통의 보고, 듣고, 외우는 것을

꽤 신선한 접근방식으로

읽으면서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야기 책읽기의 침체기였던 시기에

다음 단계 수준의 책읽기가 살짝 어려울때 만나

더욱 고맙게 더 재미나게 읽고 있는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1단계'


다음 2단계는 또 어떤 이야기와 질문들이 있을지

무척 궁금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