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3 : 인문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3
박정란.서재인 지음, 지효진 그림 / 상상의집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이 어느덧 세번째 시리즈가 나왔다

소설, 수필에 이어 인문편으로 살펴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3 인문'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인 인문학

조선의 인문학자들이 인간에 대해 치열하게 연구하고 얻어낸 가장 좋은 답을 알려주었다


좋은 왕이 되려면?

어디서 살아야 할까?

백성을 잘 보살피는 법

역사로 민족의 자존심을 세우는 법

 

이렇게 인간이 던진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준 인문학자들은 과연 누구...

 

 

 




훌룡한 임금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담은 <이이 - 성학집요>

조선 팔도를 돌며 내가 살곳을 알아본 <이중환 - 택리지>

백성을 보다 바르게 사랑하는 법을 저술한 <정약용 - 목민심서>

과연 우리의 진짜 고대사는 어떤 것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해주는 <신채호 - 조선 상고사>


인간이 행복하게 잘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질문들로 조선의 대표 인문학자 이이, 이중환, 정약용, 신채호에게 그 답을 들어보았다

 

 

 




조선 고전은 이제 조선 작가들에게 듣는다는 신선한 구성으로 고전의 딱딱함을 벗어나 새롭게 다가온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인문학 대표 작가에 대한 간략한 프로필과 작가의 연표를 한번 훑은 다음 저서한 대표 작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선 지리에 관한 인물이라면 <김정호>를 먼저 떠올렸는데 김정호 이전의 인물이 바로 실학자 <이중환>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택리지>라는 인문 지리서를 펴냈다

 

 

 



작가 어떤 배경과 이유로 책을 쓰게 되었는지 만화형식으로 요약해 놓아 본문을 읽기 전 흥미를 유발시켜줬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 인 그는 30년 동안 우리나라 곳곳을 돌아다니며 직접 보고 느낀 것들을 기록했다는데

지리뿐만 아니라 정치, 역사, 경제, 사회, 문화, 자연, 인물 등 다양한 정보를 두루 담고 있어 그 중요함이 더 크다고 하겠다

 

 

 


고전에 대해 작가의 생각과 내용을 쉽게 유추해볼 수 있도록 풀어놓아 고전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고 여기게 해준 <조선작가실록>

특히 챕터 사이 사이에 있는 <바로 하는 팩트 체크> 에서 실사를 비롯해서 비하인드 스토리와 연관 검색 등으로

고전을 둘러싼 역사 전반까지 알아볼 수 있어 지식을 더욱 넓히는 사고 확장에도 도움이 되니 1석 3조의 효과도 가능하겠다

 

 

 

 

 

학자이자 정치가이고 과학자인 다산 <정약용>도 인문학자로 빼놓 수 없는 인물

목민심서와 경세유표가 그의 책이라는 건 한국사를 좋아하는 우리 초5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럼 <목민심서>는 어떤 책일까?


목민관의 마음가짐, 도리, 책임, 할 일 등이 담겨 있는 <목민심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멀리 외국 베트남 대통령 호찌민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책이라고 하니 좋은 우리의 고전이 주는 깊이와 힘이 실로 대단한 것 같다

 

 

 

 

 


<조선작가실록>만에 신선한 특색을 엿볼 수 있는 아.특.대(아주 특별함 대담)

사회자가 작가는 물론 역사적인 인물들도 함께 불러 마치 과거가 아니 현재에서 생생하게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아 꽤 매력적이었다

작가의 생각이나 그 당시 역사적 배경까지 함께 인터뷰 형식을 빌어 참신하고 독특해서 더욱 오래 기억에 남았다

 

 

 

 

 

 


우리 초5가 조선 왕들 중에 가장 좋아하는 정조

그 정조 시대 큰 활약을 했던 <정약용>이니 만큼 아직 가보지 못한 수원화성과 화성능행도 만큼은 

언젠가 직접 보고 싶다는 소감도 밝혔다 

 

 

 

 

 

 

학창시절 국사시간에 배운 기억속에 <신채호>는 언론인이자 독립운동가였는데

역사학자인 그가 지은 <조선 상고사>를 기회가 된다면 꼭 읽어보고픈 생각이 들었다

진짜 우리 역사는 과연 무엇일까

<조선 상고사>의 총론에 쓰여진 "역사란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이다" 라는 말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내용이 무척 어렵고 길지만 기존 역사책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들이 많다고 하니 그가 전하고자 했던 역사를

<조선작가실록>에서 간략하게 다뤄져서 고마웠다

 

 

 

 

 

 



내가 배웠고 지금 우리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 속 역사와 <조선 상고사>에서 알려주는 역사의 비교하는 코너가 재미있었다

또한 <신채호의 역사관>을 엿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 그동안 알고 있던 역사를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조선 상고사>에선 우리나라 고대 역사를 고구려 중심으로 서술을 해놓았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계속 되고 있다고 하니 언젠가 우리가 몰랐던 또 다른 우리의 역사가 밝혀질 날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한 권 한 권 읽다보니 고리타분하고 재미 없을 것 같다는 고전에 대한 인식을 말끔히 지워주는 <조선작가실록> 시리즈

고전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친구들이나 고전을 다시 알아보고픈 어른들도 함께 읽으면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재미를 분명 찾을 수 있겠다

더불어 조선 고전으로 시작했지만 역사 전반으로 시야를 넓혀주니 한국사를 배우거나 관심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