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네 음악회 - 명화와 함께 듣는 동물의 사육제 상상의집 지식마당 13
강효미 지음, 최정진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와 함께 듣는 동물의 사육제

클래식과 명화의 만남으로 이뤄진 '고양이네 음악회'

고양이와 함께 명화속 음악여행을 즐길 수 있는 스토리텔링 동화책을 만났다 

'고양이네 음악회'는 클래식 연주곡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을 또 어떻게 그려 놓았을까?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동물의 사육제>는 역시 우리 초4가 제일 먼저 알아봐주었다

음악시간에 들었던 <동물의 사육제>를 이야기 하며 CD듣기를 먼저 쳥했다

책 속 음원 14곡 모두가 수록되어 있어 책장을 넘기면서 듣는 클래식 선율이 꽤나 매력적이었다

14곡이지만 각 곡은 3분을 넘지 않는 짧은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클래식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지루하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나른한 모습의 검은 고양이 한마리가 새로운 일을 찾아 떠나는데 들려오는 음악소리가 있었다

봄바람을 타고 들려오는 소리에 향긋함이라는 표현 이라니... 궁금함에 다음 장을 계속 넘기게 되었다

피아노 소리에 관심이 생긴 고양이는 피아노 옆에 놓인 책을 펼치자 한 폭의 명화속에 숨어있던 사자가 뛰쳐나왔다


나른하고 거만한 고양이는 알고 봤더니 겁많은 사자를 만나 함께 연주회를 열기로 하면서 여행을 떠났다

여행길에서 시끄러운 암탉과 수탉, 날뛰는 당나귀, 느림보 거북이, 왈츠 추는 코끼리, 깡충깡충 뛰는 캥거루, 환상적인 수족관 물고기,

숲 속의 뻐꾸기, 큰 새들, 우아한 백조까지 개성만점 동물친구들을 만나 '고양이 음악대'를 만들었다 

 

 

 

음악대라 함은 음악이 있어야 할텐데 필요했던 음악을 한 남자가 동물들을 보고 영감을 얻어 만들어 주게 된다

그 곡이 바로 <동물의 사육제>였다

책 곳곳엔 동물들의 움직임과 잘 어울리며 표현할 수 있는 악기들이 등장하면서 음악으로

더불어 음악과 어울릴 법한 추상화들이 마치 음악같은 생생한 리듬과 박자가 느껴지게 표현된 명화로 담겨있다 

 

 

 

 

클래식도 명화도 아이들이 동물들의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서 스스로 생각해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절로 키울 수 있는 '고양이네 음악회'

눈과 귀가 함께 즐거운 한 편의 동화책을 만날 수 있었다 

 

 

 

 

 


본문에선 이야기로 <동물의 사육제>를 접했다면 책 뒤편엔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책에 수록된 14곡에 들어가는 악기와 곡의 해석을 모아놓으니 CD를 들으면서 14곡을 다시 살펴보는 재미도 좋았다

클래식에 들어가는 악기들은 또 어떤 게 있는지도 새롭게 배워 보았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동물의 사육제>

클랙식 선율을 들으며 점, 선면, 형태와 색채로 이뤄진 추상화도 감상하고

스토리, 음악, 미술 3가지의 어울림을 책을 통해 느끼며 

요즘 시대가 요구하는 통합예술교육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